-
주가매출액비율(PSR)이란재테크공부 2020. 12. 16. 13:31반응형
출처:
trinvestment.tistory.com/38
주가매출액비율(PSR)이란
주가매출액비율 PSR은 잘 쓰이지 않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가장 많이 중요한 것은 순이익(현금창출능력)과 자산이지 매출액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매출액이 아무리 잘나와도 순이익이 나지 않는 다면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인 기업이 존재할 이유가 없고 그래서 주가매출액비율(PSR)은 잘 쓰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가매출액비율(PSR)도 대박주(?)를 찾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주가매출액비율(PSR)의 계산식을 보겠습니다.
주가매출액비율(PSR)
= 주가/주당매출액
=(주가*주식수)/(주당매출액*주식수)
=시가총액/매출액
주가매출액비율(PSR)은 네이버금융 등의 기업분석 화면에서 잘 나오지 않는 지표이지만 몇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가매출액비율(PSR)의 장점
1. 매출액은 회계조작이 어렵다.
2. 순이익보다 변동이 심하지 않아서 적자가 잦은 기업을 분석할 때 유용하다.
3. 주가매출액비율(PSR)이 낮은 기업이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개선된다는 것을 남들 보다 빨리 알 경우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그러면 대우스크리너에서 주가매출액비율(PSR)을 이용해서 주가 매출액 비율이 낮은 기업을 검색 해보겠습니다.
우리조명, GS글로벌,대우조선해양,대성합동지주, GMR 머티리얼즈,STX ……
등의 종목이 검색 되었습니다.
검색된 회사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주당매출액이 많은데 주가가 낮다면 기업의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우리조명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사업이 사양사업화 되어서 신규사업을 찾고 있지만 여의치가 않은 상황입니다.
GS글로벌은 옛날 쌍용으로 종합상사 기업인데 업종의 특성상 순이익률이 낮으므로 주가매출액비율도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또한 조선업불황과 분식회계 영향으로 매출액에 비해서 순이익이 낮게 나와서 주가매출액비율이 낮습니다.
대성합동지주도 부채 때문에 계열회사를 팔아서 정상화에 힘쓰고 있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서 주가매출액 비율이 낮습니다.그러니까 주가매출액비율로 검색하면 현 상황이 안 좋은 기업들이 검색이 되는될 확률이 많습니다. 그런데 앞에서 대박주를 찾는데 좋다고 말씀드렸냐하면 남들이 관심가지지 않은 기업이 턴어라운드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로인해 시세차익을 올릴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주식중에서 진주를 골라 낸다는 것은 능숙하지 않은 투자자들이 아니면 어려우니 확실하게 분석하여서 투자해야 합니다..
주가매출액비율 낮은 순으로 기업을 보다 보면 업계에서의 지위가 높지만 업황이 좋지 않아서 주가매출액 비율이 높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업황 개선될 가능성이 높고 전체적인 경기가 살아난다면 순이익률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참고사항 : IFRS로 인해서 지주회사들이 주가매출액비율이 낮게 나옵니다. 지분율은 100%가 아닌데 매출액은 100% 다 잡혀서 재무제표에 기록되므로 이점 유의하셔서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s://trinvestment.tistory.com/38 [주식투자 올바로 하는 법]반응형'재테크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반도체 빅사이클이란 (0) 2020.12.16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0) 2020.12.16 [서울반도체] LED 용어정리 (0) 2020.12.15 LED관련주 (0) 2020.12.15 MSCI 지수?? (0) 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