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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옵틱스 분기보고서 2020.09재테크공부 2020. 12. 17. 13:06반응형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핵심 고유 기술인 광학설계 및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 및 Flexible OLED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개념 3D 검사 장비 외 각종 광학장비 개조용역, 광학부품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및 전망
1) OLED 산업OLED는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유기발광다이오드)의 약자로, 양극과 음극 사이에 기능성 박막 형태의 유기물이 삽입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양극에서 정공이 주입되고 음극에서 전자가 주입되어 유기물층에서 전자와 정공이 만나 빛이 발생하는 발광소자입니다. 빛의 삼원색인 RGB(Red, Green, Blue)를 발광하는 물질들을 배열하여 색을 구현하고 있으며, LCD가 액정을 통해 광원(CCFL, LED 등)에서 나오는 빛의 투과량을 조절하여 색을 구현하는 반면, OLED는 유기물질로 주입하는 전류량을 조절하여 디스플레이를 구현합니다.
OLED가 시장에서 선호되는 이유는 기술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OLED는 자체 발광하기 때문에 LCD와 달리 후면에서 빛을 쏘아주는 백라이트 유닛(BLU)이 필요 없으며, 이로 인하여 무게와 두께가 1/3 수준으로 줄여집니다. 또한 반응속도가 LCD에 비하여 1,000배 이상 빨라 LCD의 잔상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고온과 저온에서 색 재현성에 변함이 없어 휘도에 따른 명암비 변경 없이 야외에서도 탁월한 색감을 가집니다. 2.2인치 기준으로 LCD 대비 평균 66%의 전력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LCD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디스플레이 패널의 Flexible 특성을 OLED에서는 구현하기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Flexible 디스플레이는 말 그대로 부드럽게 휘어지고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의미합니다. OLED가 Flexible 디스플레이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인식되어 있으며, LCD와 같이 적층 구조 없이도 Full Color 구현이 가능한 자체 발광 디스플레이이기 때문에 형태를 변형시키더라도 화질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현재 Flexible 디스플레이 채용 기기들은 대부분 OLED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Flexible OLED는 OLED와 기본 구조는 동일하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딱딱한 디스플레이 유리 기판 대신 자유자재로 휠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의 PI(폴리이미드) 기판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Rigid와 Flexible OLED 구조 비교 】 rigid와 flexible oled 구조 비교
최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양끝이 오목하게 휘어지는 형태에서 점점 더 유연하게 휘어지는 형태로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휘어지는 정도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하며,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종이처럼 말 수 있는 롤러블(Rollable),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폴더블(Foldable) 등으로 구분됩니다. 완벽한 곡면을 구현할 수 있는 형태인 스트레쳐블(Stretchable)은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늘렸다 줄였다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형태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완성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Flexible display의 발전단계 】 flexible display의 발전 단계
* 출처 : 삼성디스플레이 기업블로그 2) 2차전지 산업
전지는 1차전지(Primary Cell)과 2차전지(Secondary Cell)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차전지는 방전 후 재사용이 불가능한 전지이며, 2차전지는 방전 후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를 의미합니다. 한편, 2차전지는 적용 소재에 따라 납축전지(Lead-Acid), 리튬이온전지(Lithium-Ion)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리튬이온전지는 스마트폰, 노트북, 전기차, ESS(Energy Storage System, 전기저장장치) 등의 용도로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전지(Battery)는 1) 양극재(Cathode)와 2) 음극재(Anode), 그리고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하를 가진 이온이 이동하는 데 필요한 3) 전해질(Electrolyte), 양극과 음극이 서로 닿는 것을 막기 위한 4) 분리막(Separator)으로 구성됩니다. 2차전지인 리튬이온전지(Lithium Ion Battery) 역시 양극재와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으로 구성됩니다.
리튬이온전지의 양극재는 알루미늄 박막에 금속산화물을 코팅한 형태이고, 음극재 는 구리 박막에 흑연을 코팅하여 건조한 형태입니다. 양(+)극과 음(-)극에서 리튬 이온이 이동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해액을 투입합니다. 리튬 이온이 전해질을 통해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면서 충전이 되고, 반대로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면서 방전이 되는 원리 입니다.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리튬이온전지의 구성과 원리 】 리튬이온전지의 구성과 원리
* 출처 : Argonne National Laboratory, KTB투자증권 재인용 리튬은 산화되는 경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전해액이 전지에서 새어 나오면 리튬이공기 또는 수분과 접촉하며 고열, 화재 등의 사고 발생 위험이 큽니다.이를 방지하고자 전해액을 젤리화시켜 분리막과 합친 형태가 리튬이온폴리머전지이며, 2차 전지에많이 적용 됩니다.
IT기기 보급이 늘면서 높은 온도에도 안정성이 높고 가벼운 리튬폴리머전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밀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물질 특성상 낮은 온도에서는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로는 리튬이온전지가 지속 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2차 전지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현재로서는 리튬이온전지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리튬은 밀도가 00.53mg/cm3으로 상온 상태에서 가장 가벼운 금속이며 이온화 경향도 큽니다. 가볍기 때문에 휴대성이 높고 이온화 경향이 높아 니켈수소(NiMH), 니켈카드뮴(NiCd) 전지보다 3~4배 높은 3.6~3.8V의 전압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튬이온전지는 1991년 SONY에 의하여 원통형으로 상업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그 이후 1996년 각형, 1999년 파우치형 등이 차례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전지의 형태보다 소재 분야에 연구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특성반도체 산업에서 ‘실리콘 사이클’이 존재하듯이 디스플레이 산업 역시 통상 30~36개월을 주기로 나타나는 경기변동 사이클(크리스탈 사이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양산을 위한 투자규모가 크고 투자에서 생산까지 일정한 시차가 존재한다는 공급 측면의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 증가를 예측하고 투자를 시작하면 일정시점 이후 동시에 생산물량이 급증하여 초과공급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초과공급으로 인한 투자축소는 일정시점 이후 증가하는 수요물량을 소화하지 못해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초과수요 현상 또는 초과공급 현상이 반복되며 주기적 호황과 불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한편, '크리스탈 사이클’에 패널업계뿐 아니라 패널업체를 매출처로 하는 장비업체도 실적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패널업체와 유사한 경기 사이클을 나타내나 진폭은 장비업체의 Up & Down이 패널업체보다 더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기가 호전되면 장비업체의 실적은 패널업체의 실적보다 더 크게 개선되나 디스플레이 산업 경기의 하락 국면에서는 패널 업체보다 장비 업체의 실적 하락 폭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패널업체의 투자시기에 수주와 매출이 집중되고 1~2년간 차세대 기술개발에 집중해야 하므로 변동의 폭이 큰 산업입니다. 또한 한 세대가 1년~1.5년 주기로 진화함에 따라 기판 크기, 생산성 향상, 새로운 공정개념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하며 세대간 적기 개발, 생산에 실패할 경우 한 세대 물량 전체를 놓칠 수 있는 산업입니다. 현재 장비시장은 특정장비에 대해 세계적으로 2~3개 업체가 과점적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이는 패널 업체들의 장비 구매선 다변화 정책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한편, 국내 OLED 등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들은 장비비업체에 대한 지분투자, 공동연구개발, 거래관계 강화 등의 방법으로 핵심장비에 대하여 국내 장비업체를 내재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산장비는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을뿐 아니라 초기부터 공동개발을 통해 생산라인에 최적화된 장비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비의 입고 후 부품교체, 수리 등 신속한 A/S 대응이 가능할뿐 아니라 핵심기술이 사외로 유출될 가능성을 현저히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2차전지 산업리튬이온 2차 전지는 IT기기나 전기자동차 등 전지가 탑재되는 완제품의 수요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 호황시에는 완제품 수요 증가와 재고 비축으로 인하여 세트(SET) 업체로부터 주문량이 급증하며, 경기 침체기에는 완제품 수요 감소와 재고 감축으로 인한 수요 감소가 일어납니다. 부품 산업의 특성상 경기 변동의 영향은 완제품 실물 경기의 불황이나 호황이 표면상으로 드러난 이후 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2차 전지는 타 산업의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 있습니다. 2차 전지 산업의 발전으로 전지 가격이 낮아지면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빨라지게 됩니다. 전기 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90kWh의 대용량 전력 저장 설비가 늘어나게 되며 공짜로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태양광 발전 수요 역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지 가격 하락은 화석 연료 소비량 감소를 야기하게 됩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1) OLED 산업IHS Markit은 세계 OLED 시장이 2019년 259억달러에서 연평균(CAGR) 10.9% 성장하여 2026년 529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대형 OLED가 연평균 16.4%, 소형 OLED가 연평균 10.1%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는데, LCD가 2019년 대비 2026년 연평균 마이너스 2.2%의 비율로 감소하는 것과 대비되고 있습니다.
【 세계 OLED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억달러) 】 20192020E2021E2022E2023E2024E2025E2026E
OLED
256 334 398 450 493 521 527 529 Large
30 46 54 67 78 83 87 87 Small
226 288 344 383 415 438 440 442 LCD
814 775 767 756 729 722 710 696 * 출처 : IHS Markit, KDIA(2019년 4분기) 국가별로는 2019년 기준 한국이 89.9%를 점유하며 명실상부한 OLED 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국가별 OLED 시장 점유율 】
201420152016201720182019한국
98.7% 98.5% 98.1% 97.9% 95.9% 89.9% 대만
0.0% 0.2% 0.2% 0.2% 0.4% 0.4% 일본
1.0% 0.6% 0.5% 0.4% 0.4% 0.3% 중국
0.0% 0.5% 1.1% 1.4% 3.2% 9.3% 기타
0.2% 0.2% 0.1% 0.1% 0.1% 0.1%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 출처 : IHS Markit, KDIA(2019년 4분기) 【 국가별 OLED 생산능력 전망(단위 : 1,000㎡) 】 2017 2018 2019 2020E 2021E 2022E 2023E 2024E
한국
11,264 14,616 16,143 19,124 23,091 29,223 40,301 46,288 중국
389 1,434 3,538 5,689 8,172 11,699 19,381 3,794 일본
- - - - - - 866 1,915 대만 - - - 105 380 784 2,308 2,466 * 출처 : IHS Markit, KDIA(2019년 4분기)
특히 한국 내 패널업체들은 앞선 양산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율을 확보 및 가격 경쟁력 확보 등으로 업계 내 선두 위치를 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LCD와 달리 OLED는 TFT를 제외한 재료증착과 인캡(봉지공정)단에서 범용재료가 쓰이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후발주자의 수율 catch up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한편, Flexible OLED의 고성장세 전망에 따라 전세계 패널 업체들은 설비증설 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설비투자를 주도하고 있으며 일부 중국 업체들도 설비 증설에 가세하는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 리서지 조사기관 DSCC는 Flexible 디스플레이 패널 공급량은 2016년 4,600만개에서 2022년까지 5.7억개로 1,000% 이상 크게 증가하며, 2022년에는 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 공급량의 30%를 플렉서블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Smartphone Forecast (단위 : 백만개)】 smartphone forecast
* 출처 : 2018 DSCC's Quarterly OLED Shipment and Fab Utilization Report 재인용
2) 2차전지 산업2차 전지의 종류는 다양하나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주기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2차 전지시장에서 리튬이온전지가 가장 주목받고 있으며, 실제 성장 속도가 가장 가파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SNE리서치 및 NH 투자증권 리서치본부에서는 세계 리튬이온전지 시장 규모를 2018년 137Ghw에서 2025년 1,120Ghw로 연평균 35%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xEV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전망(용량기준) 】 글로벌 xev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전망
* 출처 : SNE Research,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2018년 5월 현재 리튬이온전지의 주 수요처는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PC 등을 포함한 IT Application입니다. 이들 제품들이 소형화, 경량화, 고성능화되는 과정에서 리튬이온전지 채택률이 확대되고 출하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며, 전체 리튬이온전지 출하에서 소형 비중은 80%를 초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노트북 등은 침투율이 각 77%, 52% 수준을 이미 그 산업이 성장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결국 리튬이온전지의 성장 동력은 중대형 사이즈의, 크게 전기차와 ESS(에너지저장장치) 부문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의 성장으로 2차전지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SNE 리서치 및 IBK 투자증권에서는 2018년 리튬이온배터리 매출액은 223억달러로 전년 대비 19.3%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ESS가 전년비 28.6%, xEV가 전년비 34.0%, IT가 전년비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모든 산업의 배터리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리튬이온배터리 시장은 2018년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27.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성장은 전기차가 주도할 전망입니다. 2017년 전기차 시장은 94억 달러에서 2020년 317억, 2025년에는 979억 달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T와 ESS를 포함한 2025년 시장규모는 1,19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 2018년 대비 약 4배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전망 용량(금액기준) 】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전망
* 출처 : SNE리서치, IBK투자증권 2018년 6월
한편, 전 세계 배터리 시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및 해외 배터리 제조사들은 공장건설 준비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유럽 자동차들의 부품 업체가 다수 모여있는 동유럽이 공장 건립에 최적의 입지로 평가를 받으면서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공장건립이 진행중입니다. 중국업체의 경우 연이은 증설발표를 계획하면서 자금확보를 위해 IPO 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당사 이차전지분야 주요 매출처인 삼성SDI의 경우 유럽 전기차 시장에 배터리를 공급하기 위해 헝가리 괴드시에 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유럽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폭스바겐 그룹이 진행한 MEB 프로젝트에 배터리 공급사로 선정된만큼 점차 생산 물량을 늘려 나갈것으로 예상됩니다.라. 경쟁현황
디스플레이 장비산업의 경쟁적 요소는 장비기술을 중심으로 한 완전경쟁체제로 구성되고 있으나, 일부 주요 장비들은 3-4개사로 압축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설비 선정 시에 생산성 및 신뢰성의 평가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신규업체의 경우 기존 업체들에 비해 현장에서의 입증된 신뢰성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시장진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장비시장은 제품의 품질, 가격, 납기 등이 장비 선정의 중요한 결정요소로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절하게 대응 가능한 장비업체가 최종 공급자로 선정되는 완전 자유 경쟁체제이면서도 현실적으로는 공정 보안문제, 이전 세대에서의 양산검증 여부, 패널 업체로부터의 신뢰성, 공정 간의 연계성 등의 이유로 인해 초기 시장에 진입한 업체가 계속 차세대 장비 시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진입을 위한 경쟁요소는 다음의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① 디스플레이 패널업체의 시스템에 맞는 장비 개발
디스플레이 장비산업의 경쟁원천은 연구개발에 따른 제품의 혁신에 있어, 국내 디스플레이 장비산업의 연구개발은 대부분 완성품을 생산하는 패널업체에 달려 있습니다. 표준품 없이 각 수요처의 제조공정에 적합한 장비를 주문에 의해 생산하는 시스템이고 또한 같은 수요처라 하여도 해당 생산라인에 따라 적합한 장비가 서로 다르므로 패널업체와의 기술공동개발을 통한 고객 특성에 맞는 장비를 적기에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 지속적인 R&D
지속적인 R&D를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패널 공정기술의 발전 방향을 정확히 예측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패널 장비산업이 주문생산 산업이므로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하여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당사는 Short Pulse Laser를 활용한 글래스 커팅 기술을 근간으로 OLED의 주력 제품이 글래스 방식에서 Flexible 방식으로 변경될 것을 예상하여 Short Pulse Laser를 활용한 필름 커팅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당사에서 개발한 레이저 필름 커팅 기술은 다양한 형상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기술이며, 품질과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많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기계적인 커팅 기술 대비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Flexible OLED는 글래스 위에 PI 필름을 코팅 후, OLED 제조 공정을 진행하게 되며, 때문에 마지막에 PI 필름을 글래스에서 분리하는 Lift-Off 공정이 필요합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Lift-Off 공정은 UV 파장의 레이저와 라인빔 광학계를 활용하여 글래스와 PI 필름 간의 접착력을 약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했지만, 매우 짧은 유지/보수 주기로 인한 가동률 저하와 고가의 유지/보수 비용이 큰 단점이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사에서 유지/보수 관점에서 매우 편리하고 저렴한 DPSS(Diode Pumped Solid State) 레이저를 활용한 Lift-Off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OLED 제조라인에도 성공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UTG Glass 가공설비 시장 진출을 준비중입니다.2차 전지와 제조와 관련하여서는 제조공정에서 양/음극의 메탈베이스위에 각각 활물질을 코팅 후 Winding하기 전, 전극 탭 형성을 위해 활물질이 코팅되지 않은 무지부를 노칭(Notching) 형상으로 커팅하는 공정이 필요한 제품이 있습니다. 초기 노칭공정 검토 시 금형 방식과 레이저 방식이 함께 검토되었지만 금형 방식은 짧은 수명과 새로운 기종 대응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존재하였으며, 당사에서 레이저 노칭 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함으로써 2차전지 제조라인에 당사의 레이저 노칭 설비가 적용될 수 있었고 최근 스택공정설비 또한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차 전지 분야에서 기존 생산 중인 레이저 노칭 설비 외 소형전지 가공장비 와 조립라인 설비 등 신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마. 회사의 주요 제품
당사의 OLED 레이저 장비는 레이저 커팅(Laser Cutting)장비와 레이저 리프트 오프(Laser Lift off) 장비로 구성되며, 2차전지 장비는 레이저 노칭(Laser Notching) 모듈 장비, 조립공정설비, 신공정 적용 신규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이저 커팅장비는 중소형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공정 중 후공정에 적용되는 장비로서, 가공 소재(Rigid, Flexible)에 따라 글라스 커팅장비와 Flexible 커팅 장비로 구성됩니다. Rigid OLED에 적용되는 글라스 커팅장비는 Cell 단위로 커팅된 디스플레이 패널을 Chamfer 커팅하는 공정과 강화 및 합판 글라스를 커팅하는 공정에 적용됩니다. Flexible 커팅 장비는 Cell 커팅부터 형상, Pad 커팅과 같이 Flexible 공정 전반에 당사의 장비가 적용됩니다.
또다른 OLED 레이저 장비인 레이저 Lift off 장비는 Flexible OLED 공정에서 적용되는 장비로, 글라스 기판이 라미네이팅(Laminating)된 Flexible OLED 원장에 레이저 라인빔을 조사하여 글라스 기판을 분리하는 전공정에 활용됩니다.2차전지 레이저장비는 노칭(Notching)장비로써, 자동차용 전지의 양극과 음극 소재를 Roll to Roll Process에 의해 1000㎜/s의 고속으로 이송하면서, Laser로 양극과 음극의 Base Metal(Al, Cu)의 일부를 Cutting하는 공정에 활용됩니다.
2. 주요제품등의 현황
가. 주요제품(단위 : 백만원,%) 구분품목매출액비율비고
필옵틱스
연결매출OLED
레이저 장비OLED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133,872 84.6 - 2차전지
공정 장비2차전지 Notching,
조립공정 장비 등18,939 12.0 - 기타
(종속회사 포함)부품 및 기타 5,510 3.4 - 합계 158,321 100.0 - 주) 상기 매출실적은 연결재무정보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주요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당사의 주요 제품인 디스플레이 등 장비의 가격은 주문자생산방식의 특성 때문에 동일 품목이라 하더라도 사양에 따라 단가가 상이하여 정해진 가격으로 판매되지 않습니다.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원재료의 현황(단위 :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비율
비 고
전사
원재료(국내)
STAGE, 기구가공품 등
레이저응용장비, 이차전지공정장비 등
52.0% - 원재료(해외) LASER, 광합부품 등 레이저응용장비, 이차전지공정장비 등 48.0% - 합 계
100.0% - 주) 상기 원재료 매입 실적은 별도 재무정보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
생산 제품은 대부분 비규격의 주문생산제품으로서,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등을 적절하게 산정하여 표시하기가 부적합하여 기재를 생략합니다.
나. 생산설비의 현황 등(단위 : 백만원) 과 목기 초장부가액당 기 증 감당 기감가상각액당 기국고보조금기 말장부가액비 고
토지 35,171 (3,531) - - 31,640 - 건물 24,393 (4,088) (3,061) - 17,244 - 구축물 1,480 - (283) - 1,197 - 기계장치 16,771 1,318 (13,051) (60) 4,978 - 합 계 77,816 (6,301) (16,395) (60) 50,059 - 주) 토지 및 건물 중 생산과 관련없는 투자부동산 등은 제외하였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단위 : 백만원) 매출
유형품목2020년(제13기 3분기)2019년(제12기)2018년(제11기)매출 OLED
레이저 장비수출 77,851 67,798 4,034 내수 56,021 25,034 22,462 합계 133,872 92,833 26,496 2차전지
공정장비수출 - - - 내수 18,939 31,072 9,739 합계 18,939 31,072 9,739 기타
(종속회사 포함)수출 3,165 3,665 4,958 내수 2,345 12,827 14,323 합계 5,510 16,491 19,280 합계 수출 81,016 71,463 8,992 내수 77,305 68,932 46,524 합계 158,321 140,395 55,515 주) 상기 매출실적은 연결재무정보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방법
(1) 판매조직판매조직도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판매조직을 2개의 사업부로 각각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사업부는 국내외 디스플레이 공정장비의 기술영업과 영업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기술본부는 반도체 공정장비 등의 기술영업 및 영업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당사는 공급하고 있는 대부분의 품목을 고객사로부터 직접 수주 받아 제작하여 직접 납품하는 형태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등 해외수출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하여 수주 및 납품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매출유형품목구분판매경로
제품
노광 장비 및 기타
내수
당사 직접 판매
수출
당사 직접 판매 또는 현지 에이전시를 통한 판매
OLED 레이저 장비
내수
당사 직접 판매
수출
당사 직접 판매 또는 현지 에이전시를 통한 판매 2차전지 공정장비
내수
종속회사(필에너지) 직접 판매
수출 종속회사(필에너지) 직접 판매 부품 및 기타
내수/수출
당사 직접 판매
<수주잔고현황>(단위 : 백만원) 품목수주총액기납품액수주잔고수량금액수량금액수량금액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 138,454 - 91,028 - 47,426 2차전지 제조장비 - 117,996 - 8,422 - 109,574 기타 - 5,592 - 2,032 - 3,560 합 계 - 262,042 - 101,482 - 160,560 주1) 상기 수주상황은 당사 연결기준으로 부품 납품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주2) 상기 수주현황에는 해외 수주 프로젝트도 포함된 바, 원화 환산 적용 환율 차이 및진행률 기준의 매출인식으로 원화기준의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액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주3) 상기 수주현황의 수주일자, 납기, 수량은 고객사와의 비밀유지계약 및 판가 노출로 인한 중요 정보의 노출 우려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주4) 상기 수주총액과 기납품액은 보고일기준 잔고가 남아있는 제품에 한하여 작성되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금융상품과 관련하여 이자율위험, 외환위험 및 가격위험을 포함한 시장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는 당사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여 연결실체가 허용가능한 수준으로 감소, 제거 및 회피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전사적인 수준의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연결실체의 재무부문에서 위험관리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의 내부감사는 위험관리 정책 및 절차의 준수 여부와 위험노출 한도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금융위험 관리 전략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1) 시장위험
시장위험은 시장가격의 변화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될 위험입니다. 시장가격 관리의 목적은 수익은 최적화하는 반면, 수용가능한 한계 이내로 시장위험 노출을 관리 및 통제하는 것입니다. 시장위험은 이자율위험, 외환위험 및 가격위험의 세 유형의 위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장위험에 영향을 받는 주요 금융상품은 차입금 및 예금입니다.
가.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시장금리변동으로 인한 재무상태표항목의 가치변동(공정가치)위험과 투자 및 재무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비용의 현금흐름이 변동될 위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이자율변동위험은 주로 변동금리부 차입금에서 비롯되며, 당사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금융비용의 최소화를 위하여 일부는 고정금리로 차입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당사의 이자율변동위험에 대한 금융부채의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변동금리변동금리
금융부채 35,345,833 30,512,500
이자율위험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입니다. 연결실체는 변동이자부 장기차입금과 관련된 시장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이자율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고정이자율차입금과 변동이자율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00bp 변동시 변동금리부 차입금 및 예금으로 1년간 발생하는 이자수익과 이자비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100bp 상승시100bp 하락시100bp 상승시100bp 하락시
이자비용 353,458 (353,458) 305,125 (305,125)
나. 외환위험
외환위험은 환율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미래현금흐름에 대한 공정가치가 변동될 위험입니다. 연결실체의 영업활동(수익이나 비용이 당사의 기능통화와 다른 통화로 발생할 때)으로 인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2020년 09월 30일 현재 모든 다른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 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10%상승시10%하락시10%상승시10%하락시
USD 1,684,744 (1,684,744) 907,529 (907,529) VND 3,014 (3,014) 9,865 (9,865) EUR (3,287) 3,287 5,175 (5,175) CNY 83 (83) 80 (80) 상기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당사의 기능통화 이외의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 자산 및 부채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 및 화폐성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통화당분기말전기말자산부채자산부채
USD 18,002,997 1,155,559 10,420,800 1,345,515 CNY 832 - 802 - EUR - 32,866 51,755 - VND 76,735 46,591 124,698 26,052 합계 18,080,563 1,235,015 10,598,055 1,371,567
다. 가격위험
가격위험은 이자율위험이나 환위험 이외의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나 미래현금흐름이 변동할 위험이며, 이러한 위험이 당사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지 아니합니다.
연결실체는 재무상태표상 매도가능금융자산 또는 기타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회사 보유 지분증권 등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분증권 등에 대한 투자로 인한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회사는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하고 있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당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 및 확정계약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우수한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고 있습니다.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17,371,113 12,839,671 (*) 매출채권에는 계약자산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유동성위험
현금흐름의 예측은 당사의 회계팀이 수행합니다. 연결실체의 회계팀은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금융부채를 당분기말 및 전기말로부터 계약 만기일까지의 잔여기간에 따라 만기별로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표에 표시된 현금흐름은 현재가치 할인을 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당분기말>(단위:천원) 구 분1년 이하1년초과 2년이하2년초과 5년이하5년 초과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9,898,411 828,720 - - 차입금 47,845,833 10,000,000 4,000,000 7,000,000 전환사채 34,859,428 - - - 합계 102,603,672 10,828,720 4,000,000 7,000,000 <전기말>
(단위:천원) 구 분1년 이하1년초과 2년이하2년초과 5년이하5년 초과
매입채무및기타금융부채 31,089,023 638,720 - - 차입금 45,692,900 8,548,180 5,071,420 - 전환사채 19,653,160 - - - 합계 96,435,083 9,186,900 5,071,420 -
(4) 자본위험 관리
자본관리의 주 목적은 당사의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높은 신용등급과 건전한 자본비율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결실체는 자본구조를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정하고 있으며, 자본구조를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정한지를 판단하고 배당정책, 타인자본조달 및 상환, 유상감자 및 증자의 필요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당기 중 자본관리의 목적, 정책 및 절차에 대한 어떠한 사항도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의 부채비율, 순차입금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
부채 169,787,514 132,795,981 자본 71,894,046 58,248,757 현금및현금성자산 44,192,809 7,665,844 차입금 68,845,833 59,312,500 부채비율 236.16% 227.98% 순차입금비율 34.29% 88.67% 7.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현황
당사의 파생상품거래로 발생한 손익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천원) 구 분파생상품 종류당분기전분기비고
파생상품거래손익 통화옵션 등 680,150 (174,100) 8. 경영상의 주요계약등
해당사항 없습니다.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연구소 조직도
보고서 제출일 현재 기술본부에서 R&D 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술본부에서 기반기술 연구와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나.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 구 분2020년도(제13기 3분기)2019년도(제12기)2018년도(제11기)
자산처리 원재료비 - - 195,617 인건비 - - 370,464 위탁용역비 - - - 기타 경비 - - 1,308 소 계 - - 567,389 비용처리 제조원가 - - - 판관비 6,108,743 7,454,146 8,511,722 합 계 6,108,743 7,454,146 9,079,111 (매출액 대비 비율) 3.86% 5.31% 16.35%
다. 연구개발 실적구분연구과제명연구기관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OLED
레이저장비
/
2차전지
공정 장비OLED용 신개념 Glass Cutting 설비 개발
자체 / 민관공동투자기술개발사업(중소기업청)
8G급의 대형 Glass(TV용 OLED)를 Cutting하는 Laser Scribing & Breaking 설비와 공법을 최초로 개발
강화 Glass Cutting
기술 개발자체
Glass 내부 Crack 형성을 통한 고속 Cutting 공법을 개발하여 G2방식 TSP 생산성 향상
Flexible Chamfer
Cutting 설비 개발자체
Cell단위로 커팅된 Flexible Display를 레이저를 이용하여 Chamfer Cutting하는 기술 개발
Flexible Cell Cutting
기술 개발자체
Flexible Display의 PAD 및 CELL을 레이저를 활용하여 커팅하는 공법 개발
Laser Lift-Off
장비 개발자체
Flexible Display를 레이저로 이용하여 Carrier Glass로부터 PI Film을 분리하는 공법을 개발하여 유지/보수비용이 저렴한 LLO 장비를 개발
노칭모듈용 집진장치 및 Suction
Head 개발자체
노칭모듈용 집진장치 및 Suction Head 개발
1200ppi급 고해상도
마스크 제작용고정밀 레이저 다분기
광학 시스템 개발자체 / 구매조건부기술개발사업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고생산성을 가지는 다중 빔 분기 시스템 기반의 고속 패턴 마스크 제작 광학계 개발 3D 측정기술 개발 자체 Phase Shift Fringe Projection 측정 기술을 활용해 대면적 표면의 균열(Crack)과 결함(Defect)을 빠른 시간 내 고속/초정밀검사하는 기술 노광
장비박판용 Roll Laminator
개발자체 / 구매조건부개발사업
(중소기업청)0.04mm 두께의 수준의 기판의 핸들링, 부착편차, Hot Roll 온도편차 및 기포, 주름 없이 라미네이팅 가능한 장비를 최초로 개발하여 수입대체효과 및 신규 수출 판로를 개척
PSR 용 LED DI 양산 장비 개발
자체 / 민관공동투자기술개발사업(중소기업청)
레이저를 이용한 Glass Chamfer Cutting 기술로 대량 양산 공정에 적용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기준일 : 2019년 12월 31일)구분등록출원합계
특허권 137 17 154 실용신안권 1 - 1 상표권 2 - 2
나. 법규, 정부 규제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11. 기업 인수목적회사의 합병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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