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네기 인간관계론 발췌 (1. 비판을 해야할까?)
    필사 2022. 7. 8. 19:00
    반응형

    1. 꿀을 얻으려면 꿀통을 발로 차지 말라

     

    자신의 이름으로 백화점을 설립한 존 워너메이커는 언젠가 이렇게 고백한 적이 있다.

    "나는 30년 전에 타인을 비난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는 것을 배웠다. 나는 하나님이 평등하게 지능의 선물을 나누어 주지 않았다는 사실을 한탄하지 않고 나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비판이란 쓸데없는 짓이다. 왜냐하면 비판은 인간을 방어적 입장에 서게 하고 대개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을 정당화하도록 안간힘을 쓰게 만들기 때문이다. 비판이란 위험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한 인간의 소중한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그의 자 중심에 손상을 주고 원한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기술회사의 안전 담당관이던 존스톤의 임무 중 하나는 종업원들이 현장에서 일을 할 때 헬맷의 착용 여부를 감독하는 일이었다. 헬멧착용을 하지 않은 종업원을 만날 때마다 그는 권위적인 태도로 규칙에 대해 설명하고 따를 것을 강요했다. 그 결과 사람들의 반감을 얻게 된 존스턴은 다른 방법을 써보기로 결심했다. 다음번에 헬멧을 쓰지 않은 종업원을 발견했을 때 그는 헬멧이 불편하지는 않은지 또는 제대로 머리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닌지 물어보았다. 그러고 나서는 쾌활한 목소리로 종업원에게 헬멧은 작업 중의 부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작업을 할 때는 항상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했다. 그 결과 불쾌감이나 나쁜 감정 없이 규칙을 준수하는 종업원이 늘어났음은 두말할 것도 없었다.


    비난이란 집 비둘기와 같다는 것을 명심하자. 집 비둘기는 언제나 자기 집으로 돌아오는 법이다. 우리가 바로잡아 주려고 하거나 비난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마도 그들 자신을 정당화하고 오히려 우리를 비난하려 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도록하자.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은 태프트처럼 이렇게 말하기가 쉽다. "그때 나로서는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네."


    "당신 같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매장 허가증이오. 말만 하면 내가 그것을 얻도록 주선해 주겠소"

    "지금부터는 내 원고에 대해 고칠 생각을 하지 말 것이며, 그런 건방진 생각은 그 썩은 머릿속에 놔두라고 충고하시오"

    이런 신랄한 편지를 쓰는 것은 마크 트웨인을 기분 좋게 만들었다. 그 편지들은 그의 울화를 풀어 주었지만 아무에게도 해를 입히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의 아내가 남편 몰래 편지를 빼놓았기 때문이다. 그 편지들은 보내지지 않았다.

     

    당신은 남의 결점을 바로잡아 주고 개선시켜주고 싶은 생각을 갖고 있지 않은가? 그것은 참으로 좋은 일이다. 그러나 왜 자기 자신에게는 그렇게 하지 않는가? 순수한 자기 본위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섣불리 남을 개선하기보다 자기 자신을 개선하는 것이 이득이 많고 훨씬 더 위험이 적다.

    "사람의 잘못은 그 자신의 인간 관계에서 비롯된다. 남의 잘못을 보면 돌이켜 자신을 반성하라"

     

     


    젊은 시절 분별없기로 유명했던 벤자민 프랭클린은 그의 외교적 수완과 능숙하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로 후에 프랑스 주재 미국대사가 되었다. 그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나는 어떤 사람에 대해서도 나쁜 점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좋은 점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바보들만이 다른 사람에 대해 비판하고 비난하며 불평한다. 그러나 이해하고 용서하기위해서는 인격과 극기심이 필요하다.

    "위인은 소인을 다루는 태도에서 그의 위대함을 나타낸다"고 칼라일은 말했다.

     

    흔히 부모들은 자녀를 비난하고 싶어한다. 당신은 내가 "비난하지 말라"라고 말하기를 기대하고 있겠지만 나는 그렇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자녀들을 비판하기 전에 미국 저널 잡지의 고전 중 하나인 '아버지는 잊어버린다'를 읽어보십시오."


     

    #비판을하지말아야하는이유

    #비난하지말아야하는이유

    #비판하는방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