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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2어휘 오류의 유형 분석 및 어휘교육한국어어휘교육론 2020. 2. 27. 15:00반응형
1. 오류의 개념
- 오류와 실수 : (실수= 단순히 잘못된 수행, 오류= 규칙에 대한 지식 부족) 으로 인해 일어남
- 오류?
-LENNON1991: 동일한 문맥이나 유사한 언어 생성의 조건에서 원어민 화자가 생성할 가능성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생성한 언어 형식이나 언어 형식의 조합 :
모어 화자와 학습자가 처한 구체적인 언어 사용 맥락이 동일하거나 유사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모어 화자의 언어를 기준으로 학습자 언어의 오류 여부를 판정해서는 안 됨을 시사. - 구어 나 문어 상황가 같은 언어 사용 맥락이 다를 경우 오류의 판정이 달라질 수 있음
ex) 너는 밥두 먹구 케이크두 먹는 게 좋겠어 -> 구(고), 두(도)는 구어 발화에서 한국어 모어 화자가 사용 - '비문법적 문장''이지만 '오류 문장'이 아닐 수도 있음 , 오류라고 해서 반드시 비문법적 문장은 아님. : 오류 문장의 개념이 통상적인 '비문법적인 문장'이라는 개념과 일치하는 것은 아님.
- 문어에 지속적으로 '두,구'를 사용이 되면 (지식의 부족으로인한) 오류로 보겠지만, 구어 상황에서는 한국어 모어화자도 '두,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오류 판정에서 오류가 아닐 수도 있다.
2. 어휘 오류 연구에서의 어휘 범위
#김유정,2005
어휘의 경계를 자립할 수 있는 낱말, '구'나 '절'로 표현되는 연어, 속담, 관용어를 포함
접속 부사는 어휘 차원이 아닌 담화 차원으로 분석할 것을 제안
#이정희, 2003
-형태통어적 구성으로 (문법) 볼 수 있는 '-기 때문에', '-(으)ㄹ 수 있다' 도 어휘로 봄
-접사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어휘 파생도 역시 어휘 오류의 범주에 포함 (-롭다, -스럽다)
-단어, 구, 절, 문장(속담)까지 포함
2. 어휘 오류의 분류
1. '현상'에 의한 분류
- 대치: 유사한 형태를 바꿔썼
- 틀림
- 누락: 필수적 혹은 부차적인 요소 (꼭 필요한 형태 )를 빠뜨림
- 첨가: 중복 사용, 대치나 누락 유형의 오류보다 빈도가 떨어짐
2. 형태적 오기
- 실수 / 인식 부족 : 각 나라마다 언어, 문자가 다른 것(곳)은 문화도 다름
- 모국어와 혼동: 봄에 친구들과 찍은 사신(사진)을 보고 있습니다.
3. '범주' 오류?
어휘의 종류에 따라 오류를 나눔
- 언어 단위에 따라 : 단어, 구, 절
- 품사에 따라: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동사, 형용사, 조사, 감탄사로 분류
- 단어 형성에 따라: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
- 어종에 따라: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 의미 관계에 따라: 유의 관계, 반의 관계, 연어 관계, 관용 표현
#유의 관계 : 방학을 지내다 / 휴가를 지내다??
#반의 관계: 비가 방안까지 나왔다?? 들어왔다.
**나오다 = 밖으로 나오다, 들어오다=안으로 들어오다.
#연어 관계: 생각이 나왔다??? 났다.
- 언어 단위에 따른 오류
#단어, 구 단위의 오류: 한국 것을 알고 있습니다?? ---> 한국에 대원ㅇ해서 알고 싶어요.
#절 단위 오류: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다가 듣는다는 말처럼?? ---> 밤말은 쥐가 듣는다는
#품사에 따른 오류 :
-접속어의 오용: 그래서/ 그리고의 혼동
-지시어의 오용: 여기에/ 거기에 / 저기에
- 단어 형성 관련 오류
#합성 : 운동옷?? - 운동복
#파생 : 외롭하지?? - 외롭지
#피사동 표현 : -이 개발하는?? - -이 개발되는, -을 개발하는
- '원인'에 의한 오류
#모국어 어휘를 그대로 사용 : (일본) 개를 조교하지?? - 훈련시키지
#학습자 전략에 의한 오류: 스스로 만든 언어 규칙을 만듦
-=신조어를 만들어 냄: 산물?? - 약수, 배암??- 위암 , 물기계?? -정수기
-코드 전환의 실패? 한국어로 했을 때 막혀서 다른 말로 함
#목표어 영향에 의한 오류 - 목표어 규칙의 과잉 일반화 : 조사나 어미가 음운 환경에 따라 형태를 달리하는데 하나의 형태만을 사용
-불완전한 적용 -> 목표어의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부분적으로만 규칙을 적용EX) 건물은 커고* 물건이 많습니다 - '커요'
4. 어휘 오류의 분석과 의의
1. 오류 연구의 의의 : 오류를 절대적으로 예방하고 오류에 민감하게 반응하려는 것이 아님.
중간 단계 / 학습자 언어의 하나의 측면으로 받아들임.
2. 오류의 긍정적인 역할을 위한 유의 사항
- 충분한 입력을 제공해야 함
- 학습자에게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함
- 난이도에 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 : 학습자가 오류를 많이 범하는 항목은 명시적으로 설명하고 다양한 예문을 보여줘야 함
- 학습자의 흥미를 지속시키도록 함 : 반복적인 연습은 흥미를 저하시킴, 많이 틀리는 부분 찾아내기,게임을 활용하는 다양한 교실 활동을 제공
- 1차 오류 수정은 학습자가 스스로 하도록 유도
-자기 수정이 쉽지 않음
-교사나 청자의 적절한 반응을 통해 학습자가 수정을 하도록 유도 : 타인 주도적 자기 수정
-오류를 일으킨 항목을 학습자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단서를 제공해 주면 좋음
3. 오류 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사는 오류에 대해 잘 파악~, 수정 방법을 고민해야 함
- 학습자의 개인 과제를 수정하는 과정에서도 오류를 의미 있는 학습 자료로 이용하도록 해야 함
-직접 수정보다 오류를 수정하도록 단서를 제시
-왜 오류인지 충분한 설명이 필요
그 다음부터 기계적으로가 아니라 설명을 적용시켜 더 이상 오류를 만들지 않음
4. 오류를 이용한 수업 방법
- 오류 항목 정리 - 표 작성 - 학습자에게 제시/설명
- 자주 범하는 오류 유형을 개별적으로 파악 - 작문 시작 전 학습자가 자가 수정을 하는 연습
- 학습자들 간 자주 범하는 오류에 관해 토론 : 학습자에게 오류가 나온 문장, 대화문 등을 나눠주고 교정하도록 함
- 쓰기 과제 제출 전 - 짝 활동 (서로의 글 교정)
- 발음 관련 게임 실시 : 귓속말로 전달, 발음 빙고 게임
출처: -김원경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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