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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국어공부 : 어휘와 듣기와의 관계
    한국어어휘교육론 2020. 2. 2.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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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듣기는 제 2언어 학습에서 중요한 입력 - 입력에 대한 충분한 이해 - 제2언어 학습에서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

     

    #학습자가 내용을 이해하고 문맥 추론 활용을 위해 입력 정보의 95% 정도를 알고 있어야 함

    Nation,2001

     

    #연음 관계 등이 있기 때문에 눈으로 보는 것과 듣기로의 입력은 조금 다름

     

    #듣기 능력 향상이 목적인 듣기 지문 - 모르는 어휘 통제 해야 함.

    -어휘 통제 시 자료의 실제성의 떨어뜨릴 가능성 있음

    -어휘 중심이 되어서는 안됨

    -모르는 어휘가 나올 때라도 주의를 빼앗기지 않고 듣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해야 함

     

    3. 듣기를 통한 어휘습득

     

    #학습 조건

    1. 자료에 대한 흥미: 듣고 있는 내용에 흥미를 느껴야 함** -가장 중요
      -이야기 시리즈 형식으로 제시하는 것도 좋음: 주제와 연관
    2. 이해: 학습자가 이야기 전체 내용을 이해하도록
      방해 요소: 배경 지식(유,무모두), 이야기 속 새 단어의 부담량, 단어 자체의 형식과 의미(양,질)
      -듣기의 특성(빨리 지나감, 반복 안됨)상 아주 쉬운 텍스트를 들려주어야 함
      -단어의 길이가 짧을 수록 배우기 쉬움(Ellis, 1994)
      -복합어, 파생어.... 어근과 접사들이 학습자들에게 노출되도록 나누어 들려 줌.


    3. 반복학습: 같은 이야기를 여러번 반복, 같은 어휘가 반복해서 제시되는 이야기를 청취시킴.
      -이어지는 이야기 혹은 이전에 나타났던 것을 교사가 간단히 이야기 - 어휘 반복의 최대화
      -중,고급 단계: 동일한 주제에 대한 TV뉴스의 반복 청취

    4. 어휘의 탈문맥화 : 어휘를 문맥 안에서 파악X, 어휘 항목으로서 집중시킴

     

    4. 듣기 영역에서의 어휘 평가 문항 유형

     

    1. 단어 듣고 맞는 그림 고르기

    <초급> 주로 명사에 활용

     

    2. 문장 듣고 문장의 일부 채우기

    <초급>

    -문장 내 명사나 동사 등에 초점 맞추기.

    -들은 단어를 알고 문장에 쓸 수 있는 능력

    -단어의 맞춤법, 의미 정확히 알고 있는지: 음운 변동, 불규칙 활용의 이해

    3. 담화 듣고 담화의 요소 파악: 기능 , 장소 , 시간, 유형

    4. 담화 듣고 맞는 그림, 지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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