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향한국어어휘교육론 2020. 3. 1. 21:49반응형
개요
- 한국어 어휘 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활성화
-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의 실제적인 영역에서 발전
-초, 중,고급에서 교육시켜야 할 어휘목록은 확보가 되어 있음
-어휘 항목 선정 및 위계화 작업이 이루어짐
-복합 단위의 어휘 연쇄가 포괄되어 체계적으로 다뤄짐
-단어 형성 원리, 어종, 변이, 의미 관계를 고려한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론이 단계적으로 마련되어 제공됨 - 초중고급 나뉘어서 연구가 되고 있고 연구를 활용할 수 있음
- 연구가 교육에 잘 적용 될 수 있도록 연계하여 관심을 가져야 함
1. 어휘/문법의 통합적 접근
: 어휘/ 문법의 통합적 접근 하에 어휘 교육 항목 설정 및 내용 구안이 필요
어휘와 문법의 상호의존적 관계
<Batstone, 1999>
- 문법학자들은 언어 구조에 대해 분명하고 경제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일을 목표로 삼는다
- 문법 모형이 섬세해질수록 문법과 어휘 사이에 존재하는 의존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
- 생성 문법학자들은 문법 기술에 대한 틀을 정교화해나감에 따라 어휘 , 어휘와 문법 사이의 상호작용을 더 많이 고려하는 것이 유용함을 깨달았다.
반응형'한국어어휘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휘 평가 (0) 2020.03.05 학습 단계별 어휘 게임 (0) 2020.03.03 13-2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0) 2020.02.27 13-1-2어휘 오류의 유형 분석 및 어휘교육 (0) 2020.02.27 어휘와 쓰기 능력 (0) 2020.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