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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습 단계별 어휘 게임
    한국어어휘교육론 2020. 3. 3. 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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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자모 교육 단계의 어휘 게임 - 생초짜

     

    1. 첫문자 잇기

    • 의미보다는 어떻게 소리나는가에 주목해서 교육하게 됨
    • 어휘는 제시 됨
    • 발음만 초점두면 지루해 함
    • 성인들은 의미를 알고 싶어 함
    • 추상적인 것들은 제시하기 힘듦
    • 제한적이기 때문에 미리 어떤 어휘를 제시했었는지를 고려

    2. 자모 순서 게임 Alphabet Game

    • 선생님이 'ㄱ'카드를 들면 'ㄱ'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먼저 말한 학생에게 그 카드를 줌
    • 2회 이상 연속 실시할 경우 , 어려운 자음은 삭제할 수도 있음 
      : 교사가 삭제할 자음을 순서대로 정리해 두는 것도 필요 exㅃ
      :삭제할 자음의 순서는 자모 교육에서 제시한 어휘에 나타난 자음의 빈도를 고려

    3. 모음찾기 게임? 

    어휘에서 모음을 빼고 제시하여 알맞는 모음을 찾게 하는 게임 : ㄱ두

    *주의해야 할 것은 음가가 없는 두음의'ㅇ'과 받침의 'ㅇ'을 구별하여 표시

     

    2. 초급 단계의 어휘 게임

    1. 관찰과 기억(observe and Remember)

    • 여러 가지 물건 또는 카드를 보고 자리로 돌아가서 이름을 쓰는 게임
    • 실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교실 수업에서는 한계가 있으므로 그림카드를 이용할 수도 있음
    • 한 명씩 순서대로 보고 쓰도록 함
    • 여러 학생이 같이 보고 의논하여 기억해 내도록 할 수 있음

    2. 사전 찾기 게임 Dictionary Dilemma

    • 선생님이 단어를 말하면 학생들이 그 발음을 적고 사전을 찾는 게임
    • 한국어 초기 학습에서 학습자에게 과제 수행으로 제시할 수 있음
    • 사전 찾기는 매우 중요, 특히 발음을 듣고 사전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움 :
      발음과 표기의 상관성이 적은 어휘들은 초기 학습인 점을 감안하여 피하도록
    • 한국어: 소리나는 대로 쓰지 않기 때문에 초급때부터 인지시키는 훈련을 함
      그러나 발음과 표기가 다른 어휘들은 초급 때는 하지 않음.
    • 한국어 사전 찾기 순서는 매우 복잡한 편: 자모 교육 시 순서를 정확히 익힐 수 있게 하는 것이 향후에 도움이 됨

    3. 철자 바로잡기 Scrambled Words

    • 철자가 뒤섞인 어휘 목록을 주고 철자 순서를 바로 잡게 하는 게임
    • '신체, 교실' 등과 같이 한 범주를 정해주는 것이 좋음
    • 뒤섞인 어휘가 반드시 유의미한 어휘일 필요는 없음: 한국어 음절 구조에서 불가능한 예들을 제시하면 
      음절 구성의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한국어 음절 구조에서 불가능한 예들을 제시하면 음절 구성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4.틀린 철자 찾기 what's wrong?

    • 초급: 한부분 정도만 틀린 부분을 삽입
    • 그룹을 나누어 틀린 철자가 있는 카드를 찾게 함
    • 중, 고급 : 음절이 긴 어휘를 이용할 수 있을 것 - 두, 세군데 틀린부분으로 늘려 난이도 조정
    • 틀린 부분을 정할 때는 발음에 나타나는 오류를 고려하면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음
      ex)공항 - 중국어학습자는 고향으로 쓰기도 하기 때문에 좋은 예

    5. 모눈종이 속 어휘 찾기

     

    • 사각형 속에 어휘를 숨겨 놓고 찾게 하는 게임
    • 어휘의 종류를 '동물' 등과 같이 한정할 수도 있음
    • 무의미한 음절을 네모 칸 속에 나열해 놓고 그 속에 유의미한 어휘를 삽입하는 게임: 학습자 흥미유발
    • 그룹도 가능

    6. 벽에 붙이기

    • 수업 시작 전 어휘 10개정도를 선택해서 벽에 붙여놓고, 수업이 끝난 후 암기한 어휘를 말해 보게 함
    • 게임을 실시할 때는 실세 사물에 어휘를 붙여 놓는 것이 좋음 : 칠판, 지우개, 창문, 문, 책 , 책상 
    • 수업과 관련이 안돼도 가능함

    7. 이야기 듣고 그림 그리기

    • 이야기를 연상할 수 있는 사진이나 그림을 고른 후 교사가 이야기를 해 줌
    • 학생은 듣고 그림을 그린 후 원본과 비교
    • 특히 위치를 나타내는 어휘 '위, 아래, 왼쪽, 오른쪽'등 교수할 때 활용

    8. 그림을 통한 침묵 게임

    • 그림을 칠판에 붙이고 교사가 침묵, 학생들이 물건의 이름을 말함
    • 학생 모두가 모르는 어휘가 있으면 비워둠 - 나중에 어휘 목록을 제시하여 그 중에 찾게 함
    • 학생들이 토의과정을 거쳐 어휘를 알 수 있다는 장점

     

     

    3. 중급 단계의 어휘 게임

     

    1. 거짓 정의 찾기

    • 본문의 어휘 중 8-10개 어휘에 밑줄을 그은 후 그 정의를 본문 아래에 씀
    • 본문에 나오지 않은 어휘의 정의도 함께 쓴 후, 어휘에 맞는 정의를 찾게 함
    • 거짓 정의의 수는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제한

    2. 보고, 기억하고, 본문 예측하기

    • 어휘를 뒤섞어 놓은 종이를 나눠주고 외우게 함
    • 외운 어휘를 말하게 함
    • 이 어휘들이 등장할 본문에 관하여 조별로 토론하게 한 후 본문을 나눠 줌
    • 어휘를 중심으로 본문의 내용을 예측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어휘 기억에도 도움이 됨
    • 예) 신선하다 : 야채, 과일, 정보

    3.핵심 어휘 찾기

    • 본문 구성을 잘 해야 함
    • 조별로 나누어 각각 다른 본문을 조에 주면 1-2분 동안 빠르게 본문을 읽음
    • 주제와 관련된 핵심 어휘를 적은 후 어휘는 갖고있고 본문을 다른 조에게 줌
    • 모든 조가 본문 전체를 보고 나서 각 조가 제시한 핵심 어휘를 비교(어떻게 찾아내는지를 비교)
    • 초급 단계에서 중요 본문의 길이가 길거나 너무 어려우면 안됨

    4. 이구동성 게임

    • 중급에서는 단어의 의미는 알고 있지만 발음, 철자 등의 정확도가 떨어짐
      : 한자 단어가 많이 나오기 시작하고 학습할 단어의 양도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
    • 중급부터는 낭독을 많이 안함
    • 단어와 발음과 듣기에 중점을 둘 수 있음
    • 글자에 집중해서 들어야 하며 발음하는 사람은 정확하게 발음하면서 단어가 머릿속에 남게 됨
    • 학생들이 의미는 알고 있으나 사용하기 어려워하는 단어를 선택하여 카드로 제작
    • 두 팀으로 나눈 후 어느 팀이 먼저 할지 정함
    • 한팀에서 팀원 4명이 앞으로 나와서 준비, 교사가 단어를 보여줌
    • 교사가 하나, 둘, 셋을 외치면 각각 맡은 음절을 동시에 큰소리로 외침
    • 앉아 있는 나머지 팀원이 맞추고 그 뜻도 맞혀야 점수를 얻음
    • 한 번에 못 맞출 경우 한번만 더 외치게 하고 그래도 못 맞추면 상대 팀에게 기회를 넘김
    • 네 글자가 어려우면 두-세글자로 시작해도 됨
    • 한자 성어(고급), 의성어, 의태어나 사람이름, 노래제목 등도 가능

    5. 일심동체 게임

    • 복습 활동에 적합
    • 새 단어를 학습하기보다 알고 있는 단어를 재인(이전에 경험한  있는 대상을 다시 지각할  이전에 경험했다는 인식으로 인하여 친근함을 수반하는 심리 작용)하여 연상되는 이미지를 심어 주면서 재확인하는 활동
    • 연상되는 단어를 적음으로써 단어를 범주화할 수 있고 
    • 다른 학생들의 생각을 통해서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효과

    <방법>

    • 5명이 한팀 - 질문을 주고 각자 답을 쓰도록 함 20초.
    • 경우에 따라 간단한 인터뷰로 분위기를 돋움
    • 서로 답 확인, 이유 들어 봄
    • 모두의 답이 같으면 점수를 얻음

    <응용>

    • 단어를 쓰거나 동작으로 표현
      ex) 요가 하면 떠오르는 것?
      우리 반 학생이 제일 자주 가는 곳은?
      '하얀석'하면 생각나는 것은?
    • -> 질문에 대한 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팀원들 간의 팀웍, 답이 일치하면 됨
    • 질문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므로 질문 선정이 중요

     

     

    4. 고급 단계의 어휘 게임

    1. 나만의 정의 게임

    • 그동안 배운 어휘 실력을 충분히 발휘해서 수행할 수 있음
    •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을 풍부하게 하는 게임
    • 고급에서 'noun 이란 noun이다'같은 표현을 익힐 때 적용하기 좋음
      (사랑이란 꿀이다)
    • 단어를 한 문장으로 표현 
      : 단어가 갖는 깊은 의미를 되새길 수 있고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

    <방법>

    • 구두도 좋지만 쓰는게 좋음 : 사절지, 사인펜, 셀로판테이프, 스티커 준비
    • 명사란 명사다'
      혹은 나에겐 방학이란?, 나에게 무엇이란? 쓴 것을 교실 벽에 띄엄띄엄 붙임
    • 학생들이 돌아다니면서 자유롭게 자기의 생각을 한 문장씩 적도록 함 (2인 1조 허용)
    • 모든 학생들이 다 쓰면 - 최고의 문장 투표
    • 문장, 그림도 가능
    • 소규모의 학급, 종이에 쓰지 않고 빙 둘러앉아 한  문장씩 말하게 하게 할 수 있음

    2 . 도전 골든벨

    • 저빈도의 고급 단어나 문화 관련 어휘, 전문용어등을 복습
    • 고급에서 학습하는 여러 분야의 어휘를 실제로 읽거나 말할 기회가 별로 없음

    • 딱딱하고 재미 없는 주제를 다루는 읽기 수업에 활력
    • 작은 칠판, 지우게, 마커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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