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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한국어어휘교육론 2020. 2. 27. 16:37반응형
q. 초급- 고급 학습자들에게 가장 많이 이는 오류는 '어휘 대치 오류'
1. 초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1. 일반적 특징
- 조사 오류를 가장 많이 범함 :37%
- 어휘오류 :21%
- 조사 사용, 동사 활용에 대한 부담이 큼
- 김미옥 2003 : 1급 어휘 오류-28%, 2급 어휘 오류 -25%
초급은 (첨가,누락 등 중)어휘 대치 오류(유사한 어휘 사용)가 가장 많음 - 한자권 학습자: 어휘 학습에 큰 어려움 없음
- 한자어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경우(비한자권) 몇 가지 집중적 암기, 사용하는 경향
-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오류가 많다고 하지만! 연구에 따라 다름
2. 의미적 유사성에 의한 어휘 오류
- 이빨을 씻다?? -닦다.
- 몸이 조금 나빴다??-아팠어요.
- 오래간?? -오래동안
- 핸드폰이 없으면 저는 정말 시달려요?? - 힘들어요
- 저는 이???를 의사가입니다. - 직업은 의사입니다.
3. 대명사의 사용이 잘못된 경우
- 2인칭 대명사 사용의 오류 : 한국어 -2인칭 대명사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담화 구성.
- 상대가 존대해야 할 사람인 경우 대명사로 가리키는 경우가 별로 없음:
-그러나 *그들( 부모님은 ) 지금 이미 퇴직했어요
-네( X )이름이 제니스 입니다. : 네를 굳이 씀
4.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코드전환 /신조어 오류 : 긍정적으로 생각되는 오류
- *조미랑 라면을 같이 넣어요.: 조미료
- *여자 사람도 많이 있어서 재미있을 거예요. : 여자
- *반대향 길에 가세요. :반대편
- 색깔은 *다색입니다. :갈색
- 제 하교에 농구를 *놀고 싶어요. : 하고 - 서양권 학생으로 추정
5. 피동, 사동 및 합성법 이해 부족으로 인한 오류
- 교실의 문을 *닫았습니다:; 닫혔습니다
- 비 때문에 빨래가 *건조하지 않아요: 건조되지
- 아파트 앞에 *세탁가게와 교회가 있습니다: 세탁소
- *운둔구두를 사고 싶어요: 운동화
6. 호응 관계의 오류
- '왜냐하면 -기 때문이다' 에서 '-기 때문이다'를 누락 :
왜냐하면 저는 되도록 빨리 돈을 벌고 *싶습니다 : 싶기 때문입니다.
=> 어휘 차원(호응 관계) ?? 문법 차원?? 의 오류? 경계를 나누기가 복잡함.
2. 중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1.특징
- 조사 오류 전체의 30%, 어휘 오류가 22%
- 많은 오류를 일으키며 한국어를 습득해가는 - 언어 습득의 전형적인 모습을 나타냄
: 초급단계보다 오류율이 높음 - 어휘 오류의 경우 파생, 피동, 사동 등의 구조적인 오류 많이 나타남!
2. 오류의 예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오류가 많음
- 러시아 : *이 영화 예매권을 받으려면 일주일 전에 주문해야 돼요.: 그
- 러시아: *이 마을에 가 본 적이 없어요.:그
- 일본:일본에서는 장마는 3주일*부터 1개월 정도 계속합니다 : 내지
- 일본: 한 시간*부터 두 시간이면 끝날 거예요: 이나
- 중국: 특히 *셔핑, 호프, 노래방 가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센터
- 중국: 정말 *자극입니다: 자극적
- 중국: *비가 크게 오면 세계에는 빗소리밖에 없습니다: 큰 비가
-러시아권 : 지시어를 자국어에서 대표형태인 '이'만 사용
-일본어권: 하나의 형태를 여러 문장에서 사용하는 경향
-중국어권: '쇼핑 가다'로 표현하므로 직역하거나 한자표현을 그대로 쓰는 경우
q. 언어 경험 접근법은
교사의언어 교수 경험을 활용하는 어휘 지도법?아니오.학습자들의 아이디어와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단어를 활용하는 지도법이다.
3. 고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 조사오류 37%, 어휘 오류22%
- 오류의 원인: 유의어의 잘못된 사용, 어휘 파생법의 과잉 적용, 모국어식 한자 표현 등이 있음
!! 어휘 대치 오류가 가장 많음
2. 오류의 예
- 그렇다면 굿을 *봐야지 : 해야지 -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자는 속담의 영향
- 어떤 것은 물거품이 되었고 어떤 것은 벌써 실현*해 버렸다 : 실현돼 - 피동표현을 안쓴 오류
- 지금까지도 이런 생각이 항상 *나왔다: 났다 - '생각이 나다'는 초급부터 빈번히 나타나는 오류
- 그런 문제는 *아무 나라에도 심한 것 같아요 : 어느 나라 - 구어에서 빈번
- 남성에 비해서 * 담배를 많이 피운다 : 여성들이 - 누락됨
- 사람들 *중에서 전반적인 권리를 지켜야 돼요: 사람들은 - 불필요한 첨가 오류
- 과학자*를 통해서 유전자가 많이 개선해졌어요: 과학자들에 의해서 - '~을 통해서' 구문을 잘못 사용한 오류,
개선 됐어요- 피동표현
누락오류가 많고 첨가오류는 덜 발생함.
4.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중국어권 학습자의 어휘 오류 모국어 전이로 인한 오류 -어휘 영역에서 모국어의 영향에 의한 오류 비중이 다른 문법적 오류보다 높음
-한국어 어휘의 60% 이상이 한자로 구성되어
모국어인 중국식 한자어의 영향을 크게 받음
중국식 한자어를 그대로 사용한 오류 - 그럼 *평시에 공부 안 해요?: 평소에
-*공조관계가 없어요.: 협조관계
-겨울연가와 *상관한 기념품도 살 수 있어요.: 관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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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보양 지식 : 피부 가꾸는 방법
-대인의 태도 : 사람을 대하는 태도
-자기의 능력이 강하게 된다: 능력을 기르게 된다.
중국식 한자음 발음의 전이로 인한 오류 -수개실 :휴게실
-부찹 : 복잡
-자무: 자막
일본어권 -다른 언어권 학습자에 비해 높은 성취도를 보임에도 어휘 오류율이 결코 낮지 않음 : 특히 유의어 사용에서 높은 오류율을 보임
-한자어권 학습자들의 경우 같은 지시 대상에 대해 전혀 다른 한자 어휘를 사용하여 혼란
성분의 누락과 첨가로 인한 오류
-승마 선생님이 아이에게 탈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 말을 탈 방법
-한국 음식을 아주 먹어요: 아주 잘
#일본어권 학습자들은 '아주'를 좋아함
-냄새 *향기가 항국 된장을 같아요 :
냄새가 한국 된장 같아요
-저는 한국*사람 학생 3명하고 삽니다 : 한국 사람/학생
형태적 오류
-너무 낳았어요: 많았어요
-군뉵: 근육
-체졕 : 체격
-맥수: 맥주
-장미: 장마
-한 달이 지냈어요: 지났어요
유의어 오류
-향기: 냄새
-보기: 외관
-최후: 마지막으로
의미적으로 비슷한 관계의 어휘 사용
-뽑고 씻어요: 빼고 씻어요
-저에게 좋게 했습니다 : 잘 해주었습니다
-미래에 한국에서: 나중에 한국에서
문법적 어휘 오류
-입어 있는 사람: 입고 있는 사람
-옛날의 것: 옛날 것
-건강적인 : 건강한
영어권 -구조적인 차이로 인해 어려움
-성분 누락으로 인한 오류가 다른 언어권 학습자에 비해 많음
누락 유형의 오류 -여자친구와 미국에 계획이에요 : 갈 계획~
-밥하고 먹어요: 밥하고 ~를 먹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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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어 오류 반가워요를 좋아함
-제 고향에 들어갈 때 : 돌아갈 때
연어적 오류 -의사가 질문을 물었어요: 했어요 의미/ 문법적 기능의 혼란 - 왜 자주 가는 가게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인지
-요즘은 한국에 이기 때문에 : 있기
-그 사람도 외국 살고 있어요. 유학생 있어요 : 외국에, 유학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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