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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2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한국어어휘교육론 2020. 2. 27.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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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초급- 고급 학습자들에게 가장 많이 이는 오류는 '어휘 대치 오류'

     

    1. 초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1. 일반적 특징

    • 조사 오류를 가장 많이 범함 :37%
    • 어휘오류 :21%
    • 조사 사용, 동사 활용에 대한 부담이 큼
    • 김미옥 2003 : 1급 어휘 오류-28%, 2급 어휘 오류 -25%
      초급은 (첨가,누락 등 중)어휘 대치 오류(유사한 어휘 사용)가 가장 많음
    • 한자권 학습자: 어휘 학습에 큰 어려움 없음
    • 한자어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경우(비한자권) 몇 가지 집중적 암기, 사용하는 경향
    •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오류가 많다고 하지만! 연구에 따라 다름

     

    2. 의미적 유사성에 의한 어휘 오류

    • 이빨을 씻다?? -닦다.
    • 몸이 조금 나빴다??-아팠어요.
    • 오래간?? -오래동안
    • 핸드폰이 없으면 저는 정말 시달려요?? - 힘들어요
    • 저는 이???를 의사가입니다. - 직업은 의사입니다.

    3. 대명사의 사용이 잘못된 경우

     

    • 2인칭 대명사 사용의 오류 : 한국어 -2인칭 대명사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담화 구성.
    • 상대가 존대해야 할 사람인 경우 대명사로 가리키는 경우가 별로 없음:
      -그러나 *그들( 부모님은    ) 지금 이미 퇴직했어요
      -네(  X )이름이 제니스 입니다. : 네를 굳이 씀

    4.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코드전환 /신조어 오류 : 긍정적으로 생각되는 오류

    • *조미랑 라면을 같이 넣어요.: 조미료
    • *여자 사람도 많이 있어서 재미있을 거예요. : 여자
    • *반대향 길에 가세요. :반대편
    • 색깔은 *다색입니다. :갈색
    • 제 하교에 농구를 *놀고 싶어요. : 하고 - 서양권 학생으로 추정

    5. 피동, 사동 및 합성법 이해 부족으로 인한 오류

    • 교실의 문을 *닫았습니다:; 닫혔습니다
    • 비 때문에 빨래가 *건조하지 않아요: 건조되지
    • 아파트 앞에 *세탁가게와 교회가 있습니다: 세탁소
    • *운둔구두를 사고 싶어요: 운동화

    6. 호응 관계의 오류

    • '왜냐하면 -기 때문이다' 에서 '-기 때문이다'를 누락 :
      왜냐하면 저는 되도록 빨리 돈을 벌고 *싶습니다  : 싶기 때문입니다.

    => 어휘 차원(호응 관계) ?? 문법 차원?? 의 오류? 경계를 나누기가 복잡함.

     

    2. 중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1.특징

    • 조사 오류 전체의 30%, 어휘 오류가 22% 
    • 많은 오류를 일으키며 한국어를 습득해가는 - 언어 습득의 전형적인 모습을 나타냄
      : 초급단계보다 오류율이 높음
    • 어휘 오류의 경우 파생, 피동, 사동 등의 구조적인 오류 많이 나타남!

    2. 오류의 예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오류가 많음

    • 러시아 : *이 영화 예매권을 받으려면 일주일 전에 주문해야 돼요.: 그
    • 러시아: *이 마을에 가 본 적이 없어요.:그
    • 일본:일본에서는 장마는 3주일*부터 1개월 정도 계속합니다 : 내지
    • 일본: 한 시간*부터 두 시간이면 끝날 거예요: 이나
    • 중국: 특히 *셔핑, 호프, 노래방 가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센터
    • 중국: 정말 *자극입니다: 자극적
    • 중국: *비가 크게 오면 세계에는 빗소리밖에 없습니다: 큰 비가

    -러시아권 : 지시어를 자국어에서 대표형태인 '이'만 사용

    -일본어권: 하나의 형태를 여러 문장에서 사용하는 경향

    -중국어권: '쇼핑 가다'로 표현하므로 직역하거나 한자표현을 그대로 쓰는 경우

     

     

    q. 언어 경험 접근법교사의 언어 교수 경험을 활용하는 어휘 지도법?

    아니오.학습자들의 아이디어와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단어를 활용하는 지도법이다.

     

    3. 고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 조사오류 37%, 어휘 오류22% 
    • 오류의 원인: 유의어의 잘못된 사용, 어휘 파생법의 과잉 적용, 모국어식 한자 표현 등이 있음
      !! 어휘 대치 오류가 가장 많음

    2. 오류의 예

    • 그렇다면 굿을 *봐야지 : 해야지 -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자는 속담의 영향
    • 어떤 것은 물거품이 되었고 어떤 것은 벌써 실현*해 버렸다 : 실현돼 - 피동표현을 안쓴 오류
    • 지금까지도 이런 생각이 항상 *나왔다: 났다 - '생각이 나다'는 초급부터 빈번히 나타나는 오류
    • 그런 문제는 *아무 나라에도 심한 것 같아요 : 어느 나라 - 구어에서 빈번
    • 남성에 비해서 * 담배를 많이 피운다 : 여성들이 - 누락됨
    • 사람들 *중에서 전반적인 권리를 지켜야 돼요: 사람들은 - 불필요한 첨가 오류
    • 과학자*를 통해서 유전자가 많이 개선해졌어요: 과학자들에 의해서 - '~을 통해서' 구문을 잘못 사용한 오류,
      개선 됐어요- 피동표현

    누락오류가 많고 첨가오류는 덜 발생함.

     

    4.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중국어권 학습자의 어휘 오류
    모국어 전이로 인한 오류

    -어휘 영역에서 모국어의 영향에 의한 오류 비중이 다른 문법적 오류보다 높음

    -한국어 어휘의 60% 이상이 한자로 구성되어

    모국어인 중국식 한자어의 영향을 크게 받음

     

     

    중국식 한자어를 그대로 사용한 오류

    - 그럼 *평시에 공부 안 해요?: 평소에

    -*공조관계가 없어요.: 협조관계

    -겨울연가와 *상관한 기념품도 살 수 있어요.: 관련된

    -

    -피부 보양 지식 : 피부 가꾸는 방법

     

    -대인의 태도 : 사람을 대하는 태도

     

    -자기의 능력이 강하게 된다: 능력을 기르게 된다.

     

     

    중국식 한자음 발음의 전이로 인한 오류

    -수개실 :휴게실

    -부찹 : 복잡

    -자무: 자막

    일본어권

    -다른 언어권 학습자에 비해 높은 성취도를 보임에도 어휘 오류율이 결코 낮지 않음 : 특히 유의어 사용에서 높은 오류율을 보임

    -한자어권 학습자들의 경우 같은 지시 대상에 대해 전혀 다른 한자 어휘를 사용하여 혼란

     

    성분의 누락과 첨가로 인한 오류

    -승마 선생님이 아이에게 탈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 말을 탈 방법

     

    -한국 음식을 아주 먹어요: 아주 잘

    #일본어권 학습자들은 '아주'를 좋아함

     

    -냄새 *향기가 항국 된장을 같아요 :

    냄새가 한국 된장 같아요 

     

    -저는 한국*사람 학생 3명하고 삽니다 : 한국 사람/학생

     

    형태적 오류

    -너무 낳았어요: 많았어요

    -군뉵: 근육

    -체졕 : 체격

    -맥수: 맥주

    -장미: 장마

    -한 달이 지냈어요: 지났어요

    유의어 오류

    -향기: 냄새

    -보기: 외관

    -최후: 마지막으로

     

    의미적으로 비슷한 관계의 어휘 사용

    -뽑고 씻어요: 빼고 씻어요

    -저에게 좋게 했습니다 : 잘 해주었습니다

    -미래에 한국에서: 나중에 한국에서

    문법적 어휘 오류

    -입어 있는 사람: 입고 있는 사람

    -옛날의 것: 옛날 것

    -건강적인 : 건강한

    영어권

    -구조적인 차이로 인해 어려움 

    -성분 누락으로 인한 오류가 다른 언어권 학습자에 비해 많음

    누락 유형의 오류

    -여자친구와 미국에 계획이에요 : 갈 계획~

    -밥하고 먹어요: 밥하고 ~를 먹어요

    -

    유의어 오류

    반가워요를 좋아함

    -제 고향에 들어갈 때 : 돌아갈 때

    연어적 오류 -의사가 질문을 물었어요: 했어요
    의미/ 문법적 기능의 혼란

    - 왜 자주 가는 가게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인지

    -요즘은 한국에 이기 때문에 : 있기

    -그 사람도 외국 살고 있어요. 유학생 있어요 : 외국에, 유학생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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