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1. 쓰기를 통한 어휘 지식의 생산적 사용
- 학문 목적 학습자의 쓰기 평가: 일반적 어휘 + 전문적 어휘를 정확하게 사용.
-어휘 지식의 확장은 쉬움, 어휘의 생산적 사용으로의 전이는 쉽지 않음.
- 쓰기에서 오류의 대부분 => 어휘 실수
- 어휘 지식을 실제적인 사용으로 이끄는 격려와 적절한 활동 부족에 기인
2. 생산적 어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
<지식>
의미만 아는 것 = 수용적 지식
수용적 지식+학습(정확한 형태, 사용) = 생산적 지식
<동기>-심리적인 면
단어 사용 욕구 +기회가 생겨야 함
교사- 기회를 주는 것에 초점.
*단어를 알더라도 그 단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바람과 기회가 생기지 않는다면 동기화되지 않은 어휘로 남음
2.쓰기에서의 어휘 교육
1. 베껴 쓰기
2. 바꿔 쓰기
3. 번역-모어 번역, 목표어휘 제공
4. 매개적 빈칸 채우기 - 원본 텍스트와 다르게 문맥 제공
빈칸 채우기에 앞서서 번역
5. 사용 사용 - 훈련 필요
6. 저자처럼 읽기 - 전형적 틍징들에 주의, 텍스트 함께 읽기
7.딕토 콤프(dicto-comp)- 텍스트 듣기- 내용을 기억- 재생하여 쓰기
받아쓰기의 변형
재생활동(텍스트 읽고, 안 보고 기억해서 쓰기)
~ 딕토 글로스: 이전에 들은 텍스트를 재구성 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상의를 함
8. 유도된 의미 지도 그리기: 주제와 관련된 의미 지도를 작성하기 위해, 학습자는 교사와 함께 활동
9. 쓰기에서 어휘가 사용될 수 있도록 말하기 활동 이용
반응형'한국어어휘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향 (0) 2020.03.01 13-2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0) 2020.02.27 13-1-2어휘 오류의 유형 분석 및 어휘교육 (0) 2020.02.27 읽기와 어휘 (0) 2020.02.03 외국어공부 : 어휘와 듣기와의 관계 (0) 2020.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