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2. 어휘 평가내용
- 시험 관련 내용을 예측하게 함
- 학습자가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 시험 전 복습 시간 운영
- 간단한 퀴즈식 문제를 풀도록
- 귀즈식 복습 시간의 효율적 운용은 시험관련 내용을 예측시키며 주요 내용 정리
- !!단, 예측 가능하게 되면 예측 가능한 내용에만 집중하게 되어 부정적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 평소 수업 시간- 여러 언어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어휘 이해 여부를 관찰 기록하는 관찰 평가를 실시
- 말,듣,읽,쓰 과정에 사용되는 언어 재료라는 점을 고려, 의사소통적 맥락 속 어휘능력을 통합적으로 평가해야함
1. 평가 준비의 단계
- 어휘 평가의 일반적인 체제에 대해 설명 : 말,듣,쓰 따로본다, 시간
- 문항 형태에 관한 정보 제공 : 초급 처음보는 성취도 평가에서 유형의 형태를 알려 줄 필요가 있음.
중고급일 지라도 처음 시험 볼 때 이런이런 유형의 문항이 나온다는 것을 알려줘야 함 - 문항형태에 익숙하지 않아서 시험을 못 보는 경우는 방지해야 함
- 각 문항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연습의 기회 부여- 평상시에 연습을 한다면 시험때 안배에 도움
- 수업 내용 복습
2. 목표 확인 단계
- 교과과정의 학습 목표 확인
- 각 단원에서 설정한 목표가 무엇인지 단원별 학습 목표 확인
3. 어휘 항목 설정 단계
- 목표에 따른 어휘 항목 설정- 성취도 평가의 내용은 교과과정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반영
- 교재에서 다룬 어휘 목록을 준비 - 이때 상황, 기능, 문법에 대한 목록 이 같이 작성
4. 평가의 구성 단계 (시험을 만듦)
- 시험 전체 틀 구성
- 이전 단계에서 뽑아놓은- 목록화 해놓은 어휘를 -어떤 문제의 유형으로 출제할 것인가를 구성
- 평가를 위한 시간과 학습자의 숙련도에 적합한 시험 수행 속도를 고려
- 정해진 시간 안에 다룰 수 있는 문항의 수를 조절, 길이도 조절
- 학습자들의 시험 수행 속도를 반영한 유형 선정
- 강조되어야 할 어휘 중심 -> 유형이 평가하려는 내용에 적합한가를 검토 : 동사인데 항상 기본형만 테스트하면 안됨
- 초급일지라도 문맥을 고려한 어휘 평가 측정이 되어야 함
- 서로 다른 항목에 속하는 문제가 다른 문제의 답을 암시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지 점검
- 읽기문제를 냈는데 쓰기의 답이 되면 안됨
6. 평가 문항의 검토 단계
- 출제자 외 1인 이상의 교수 경험자가 검토 -> 평가의 신뢰도, 타당도를 높이는 중요한 과정
-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시험 문제의 지시문은 모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해야 함 - 문제의 난이도가 적절 : 선택지에 제시되는 어휘의 난이도가 비슷해야 함
-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모든 선택지는 가능한 한 같은 분야 또는 같은 종류로 구성
-선택지 내에 있는 어휘는 음절 길이가 같아야
-정해진 시간 안에 풀 수 있는 문항 수라야
-한국어에 없는 어휘 형태의 제시나 문맥과 전혀 관련없는 어휘를 선택지에 제시하는 것은 지양 - 정답이 오직 하나인지 확인 :너무 매력적인 오답을 만들다보면 정답으로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함
- 문제의 난이도, 학습자의 반응, 제한 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7. 평가의 결과 분석
- 학습자 평가 결과 분석: 시험 문제의 난이도,학습자의 반응, 제한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 평가는 학습자가 알아야 할 것을 제시해 주고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함
어휘 평가를 실시 한 이후에 얻은 평가의 결과를 수합하고 분석하여
다음 평가에 활용하면 더 발전된 평가를 개발할 수 있다.1. 성취도 평가
#단기 성취도 평가
- 최근1-2주동안 학습한 단어로 구성
- 한국어 교재 내의 '복습'단원의 어휘 평가
- 테스트는 만들기 쉽고, 채점하기 쉽고 , 공정해야 함 : sustainable
-채점 용이
-결과 빨리 알 수 있도록 설계
-학습자가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
-공부한 것과 관련음 - 평소 수업 시간- 여러 언어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어휘 이해 여부를 관찰 기록하는 관찰 평가를 실시
- 말,듣,읽,쓰 과정에 사용되는 언어 재료라는 점을 고려, 의사소통적 맥락 속 어휘능력을 통합적으로 평가해야함
- 1. 평가 준비의 단계
- 어휘 평가의 일반적인 체제에 대해 설명 : 말,듣,쓰 따로본다, 시간
- 문항 형태에 관한 정보 제공 : 초급 처음보는 성취도 평가에서 유형의 형태를 알려 줄 필요가 있음.
- 중고급일 지라도 처음 시험 볼 때 이런이런 유형의 문항이 나온다는 것을 알려줘야 함
- 문항형태에 익숙하지 않아서 시험을 못 보는 경우는 방지해야 함
- 각 문항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연습의 기회 부여- 평상시에 연습을 한다면 시험때 안배에 도움
- 수업 내용 복습
- 2. 목표 확인 단계
교과과정의 학습 목표 확인
각 단원에서 설정한 목표가 무엇인지 단원별 학습 목표 확인
3. 어휘 항목 설정 단계
목표에 따른 어휘 항목 설정- 성취도 평가의 내용은 교과과정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반영
교재에서 다룬 어휘 목록을 준비 - 이때 상황, 기능, 문법에 대한 목록 이 같이 작성
4. 평가의 구성 단계 (시험을 만듦)
시험 전체 틀 구성
이전 단계에서 뽑아놓은- 목록화 해놓은 어휘를 -어떤 문제의 유형으로 출제할 것인가를 구성
평가를 위한 시간과 학습자의 숙련도에 적합한 시험 수행 속도를 고려
정해진 시간 안에 다룰 수 있는 문항의 수를 조절, 길이도 조절
학습자들의 시험 수행 속도를 반영한 유형 선정
강조되어야 할 어휘 중심 -> 유형이 평가하려는 내용에 적합한가를 검토 : 동사인데 항상 기본형만 테스트하면 안됨
초급일지라도 문맥을 고려한 어휘 평가 측정이 되어야 함
서로 다른 항목에 속하는 문제가 다른 문제의 답을 암시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지 점검
- 읽기문제를 냈는데 쓰기의 답이 되면 안됨
6. 평가 문항의 검토 단계
출제자 외 1인 이상의 교수 경험자가 검토 -> 평가의 신뢰도, 타당도를 높이는 중요한 과정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시험 문제의 지시문은 모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해야 함
문제의 난이도가 적절 : 선택지에 제시되는 어휘의 난이도가 비슷해야 함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모든 선택지는 가능한 한 같은 분야 또는 같은 종류로 구성
-선택지 내에 있는 어휘는 음절 길이가 같아야
-정해진 시간 안에 풀 수 있는 문항 수라야
-한국어에 없는 어휘 형태의 제시나 문맥과 전혀 관련없는 어휘를 선택지에 제시하는 것은 지양
정답이 오직 하나인지 확인 :너무 매력적인 오답을 만들다보면 정답으로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함
문제의 난이도, 학습자의 반응, 제한 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7. 평가의 결과 분석
학습자 평가 결과 분석: 시험 문제의 난이도,학습자의 반응, 제한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평가는 학습자가 알아야 할 것을 제시해 주고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함
어휘 평가를 실시 한 이후에 얻은 평가의 결과를 수합하고 분석하여
다음 평가에 활용하면 더 발전된 평가를 개발할 수 있다.
1. 성취도 평가
#단기 성취도 평가
- 최근1-2주동안 학습한 단어로 구성
- 한국어 교재 내의 '복습'단원의 어휘 평가
- 테스트는 만들기 쉽고, 채점하기 쉽고 , 공정해야 함 : sustainable
-채점 용이된
-결과 빨리 알 수 있도록 설계
-학습자가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
-공부한 것과 관련된 것
테스트를 통해 너무 많은 기대는 NONO(어미 변화, 형용사, 동사 활동, 이미 배운 것과 연결 시키는 정도)
-번역, 문장 완성형 연결하기, 진위 판정하기
-장기적인 학습에 도움을 주는 측면보다 학습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 고로 단순하게!#장기 성취도 평가
중간, 기말시험
- 평가에 선택된 단어들은 교육과정 전체를 포괄하는 단어 중에서 선택
- 선택된 단어들을 이용하여 합당한 방식으로 문항을 작성
-평가용 단어는 각 단원에서 뽑고 평가를 할 땐 과정의 목표와 단어들의 교수 방법을 반영
_
반응형'한국어어휘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 단계별 어휘 게임 (0) 2020.03.03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향 (0) 2020.03.01 13-2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0) 2020.02.27 13-1-2어휘 오류의 유형 분석 및 어휘교육 (0) 2020.02.27 어휘와 쓰기 능력 (0) 2020.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