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휘 평가
    한국어어휘교육론 2020. 3. 5. 14:54
    반응형

    2. 어휘 평가내용

    • 시험 관련 내용을 예측하게 함
    • 학습자가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 시험 전 복습 시간 운영
    • 간단한 퀴즈식 문제를 풀도록
    • 귀즈식 복습 시간의 효율적 운용은 시험관련 내용을 예측시키며 주요 내용 정리
    • !!단, 예측 가능하게 되면 예측 가능한 내용에만 집중하게 되어 부정적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 평소 수업 시간- 여러 언어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어휘 이해 여부를 관찰 기록하는 관찰 평가를 실시
    • 말,듣,읽,쓰 과정에 사용되는 언어 재료라는 점을 고려, 의사소통적 맥락 속 어휘능력을 통합적으로 평가해야함

    1. 평가 준비의 단계

    • 어휘 평가의 일반적인 체제에 대해 설명 : 말,듣,쓰 따로본다, 시간
    • 문항 형태에 관한 정보 제공 : 초급 처음보는 성취도 평가에서 유형의 형태를 알려 줄 필요가 있음.
      중고급일 지라도 처음 시험 볼 때 이런이런 유형의 문항이 나온다는 것을 알려줘야 함
    • 문항형태에 익숙하지 않아서 시험을 못 보는 경우는 방지해야 함
    • 각 문항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연습의 기회 부여- 평상시에 연습을 한다면 시험때 안배에 도움
    • 수업 내용 복습

    2. 목표 확인 단계

    • 교과과정의 학습 목표 확인
    • 각 단원에서 설정한 목표가 무엇인지 단원별 학습 목표 확인

    3. 어휘 항목 설정 단계

    • 목표에 따른 어휘 항목 설정- 성취도 평가의 내용은 교과과정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반영
    • 교재에서 다룬 어휘 목록을 준비 - 이때 상황, 기능, 문법에 대한 목록 이 같이 작성

    4. 평가의 구성 단계 (시험을 만듦)

    • 시험 전체 틀 구성
    • 이전 단계에서 뽑아놓은- 목록화 해놓은 어휘를 -어떤 문제의 유형으로 출제할 것인가를 구성
    • 가를 위한 시간과 학습자의 숙련도에 적합한 시험 수행 속도를 고려
    • 정해진 시간 안에 다룰 수 있는 문항의 수를 조절, 길이도 조절
    • 학습자들의 시험 수행 속도를 반영한 유형 선정
    • 강조되어야 할 어휘 중심 -> 유형이 평가하려는 내용에 적합한가를 검토 : 동사인데 항상 기본형만 테스트하면 안됨
    • 초급일지라도 문맥을 고려한 어휘 평가 측정이 되어야 함 
    • 서로 다른 항목에 속하는 문제가 다른 문제의 답을 암시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지 점검
      - 읽기문제를 냈는데 쓰기의 답이 되면 안됨

    6. 평가 문항의 검토 단계

    • 출제자 외 1인 이상의 교수 경험자가 검토 -> 평가의 신뢰도, 타당도를 높이는 중요한 과정
    •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시험 문제의 지시문은 모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해야 함
    • 문제의 난이도가 적절 : 선택지에 제시되는 어휘의 난이도가 비슷해야 함
    •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모든 선택지는 가능한 한 같은 분야 또는 같은 종류로 구성
      -선택지 내에 있는 어휘는 음절 길이가 같아야
      -정해진 시간 안에 풀 수 있는 문항 수라야
      -한국어에 없는 어휘 형태의 제시나 문맥과 전혀 관련없는 어휘를 선택지에 제시하는 것은 지양
    • 정답이 오직 하나인지 확인 :너무 매력적인 오답을 만들다보면 정답으로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함
    • 문제의 난이도, 학습자의 반응, 제한 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7. 평가의 결과 분석

    • 학습자 평가 결과 분석: 시험 문제의 난이도,학습자의 반응, 제한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 평가는 학습자가 알아야 할 것을 제시해 주고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함

     

     

    어휘 평가를 실시 한 이후에 얻은 평가의 결과를 수합하고 분석하여
    다음 평가에 활용하면 더 발전된 평가를 개발할 수 있다.

     

     

    1. 성취도 평가

    #단기 성취도 평가

     

    • 최근1-2주동안 학습한 단어로 구성
    • 한국어 교재 내의 '복습'단원의 어휘 평가
    • 테스트는 만들기 쉽고, 채점하기 쉽고 , 공정해야 함 : sustainable
      -채점 용이
      -결과 빨리 알 수 있도록 설계
      -학습자가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
      -공부한 것과 관련음 
    • 평소 수업 시간- 여러 언어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어휘 이해 여부를 관찰 기록하는 관찰 평가를 실시
    • 말,듣,읽,쓰 과정에 사용되는 언어 재료라는 점을 고려, 의사소통적 맥락 속 어휘능력을 통합적으로 평가해야함
    • 1. 평가 준비의 단계
    • 어휘 평가의 일반적인 체제에 대해 설명 : 말,듣,쓰 따로본다, 시간
    • 문항 형태에 관한 정보 제공 : 초급 처음보는 성취도 평가에서 유형의 형태를 알려 줄 필요가 있음.
    • 중고급일 지라도 처음 시험 볼 때 이런이런 유형의 문항이 나온다는 것을 알려줘야 함
    • 문항형태에 익숙하지 않아서 시험을 못 보는 경우는 방지해야 함
    • 각 문항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연습의 기회 부여- 평상시에 연습을 한다면 시험때 안배에 도움
    • 수업 내용 복습
    • 2. 목표 확인 단계

    교과과정의 학습 목표 확인

    각 단원에서 설정한 목표가 무엇인지 단원별 학습 목표 확인

    3. 어휘 항목 설정 단계

     

    목표에 따른 어휘 항목 설정- 성취도 평가의 내용은 교과과정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반영

    교재에서 다룬 어휘 목록을 준비 - 이때 상황, 기능, 문법에 대한 목록 이 같이 작성

    4. 평가의 구성 단계 (시험을 만듦)

     

    시험 전체 틀 구성

    이전 단계에서 뽑아놓은- 목록화 해놓은 어휘를 -어떤 문제의 유형으로 출제할 것인가를 구성

    평가를 위한 시간과 학습자의 숙련도에 적합한 시험 수행 속도를 고려

    정해진 시간 안에 다룰 수 있는 문항의 수를 조절, 길이도 조절

    학습자들의 시험 수행 속도를 반영한 유형 선정

    강조되어야 할 어휘 중심 -> 유형이 평가하려는 내용에 적합한가를 검토 : 동사인데 항상 기본형만 테스트하면 안됨

    초급일지라도 문맥을 고려한 어휘 평가 측정이 되어야 함 

    서로 다른 항목에 속하는 문제가 다른 문제의 답을 암시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지 점검

    - 읽기문제를 냈는데 쓰기의 답이 되면 안됨

    6. 평가 문항의 검토 단계

     

    출제자 외 1인 이상의 교수 경험자가 검토 -> 평가의 신뢰도, 타당도를 높이는 중요한 과정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시험 문제의 지시문은 모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해야 함

    문제의 난이도가 적절 : 선택지에 제시되는 어휘의 난이도가 비슷해야 함

    어휘 평가지 검토 사항:

    -모든 선택지는 가능한 한 같은 분야 또는 같은 종류로 구성

    -선택지 내에 있는 어휘는 음절 길이가 같아야

    -정해진 시간 안에 풀 수 있는 문항 수라야

    -한국어에 없는 어휘 형태의 제시나 문맥과 전혀 관련없는 어휘를 선택지에 제시하는 것은 지양

    정답이 오직 하나인지 확인 :너무 매력적인 오답을 만들다보면 정답으로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함

    문제의 난이도, 학습자의 반응, 제한 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7. 평가의 결과 분석

     

    학습자 평가 결과 분석: 시험 문제의 난이도,학습자의 반응, 제한시간 등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은 것을 기록, 다음 평가에 활용

    평가는 학습자가 알아야 할 것을 제시해 주고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함

     

     

     

     

    어휘 평가를 실시 한 이후에 얻은 평가의 결과를 수합하고 분석하여 

    다음 평가에 활용하면 더 발전된 평가를 개발할 수 있다.

     

     

     

     

     

    1. 성취도 평가

    #단기 성취도 평가

     

     

     

    • 최근1-2주동안 학습한 단어로 구성
    • 한국어 교재 내의 '복습'단원의 어휘 평가
    • 테스트는 만들기 쉽고, 채점하기 쉽고 , 공정해야 함 : sustainable

    -채점 용이된 

    -결과 빨리 알 수 있도록 설계

    -학습자가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

    -공부한 것과 관련된 것
    테스트를 통해 너무 많은 기대는 NONO

     

    (어미 변화, 형용사, 동사 활동, 이미 배운 것과 연결 시키는 정도)
    -번역, 문장 완성형 연결하기, 진위 판정하기
    -장기적인 학습에 도움을 주는 측면보다 학습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 고로 단순하게!

     

    #장기 성취도 평가

     

    중간, 기말시험

    • 평가에 선택된 단어들은 교육과정 전체를 포괄하는 단어 중에서 선택
    • 선택된 단어들을 이용하여 합당한 방식으로 문항을 작성
      -평가용 단어는 각 단원에서 뽑고 평가를 할 땐 과정의 목표와 단어들의 교수 방법을 반영
      _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