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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와 성
    언어학개론 2020. 3. 3.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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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여성 발화어의 특징>

     

     

    *음운적 특성

    경음을 더 많이 사용 부가 어법 'ㄹ' 첨가 현상이 많이 나타남 작고 귀여운 어감 지시사

    조금 -> 쪼금

     맞는 걸 알면서도 부가의문문식 억양을 수반하여 말끝에 물음. 단언표현이 억제된 여성이 청자에게 동의나 확인성 부가의 어법을 발달시킨 것

    '이거로->이걸로'

    '알아보려고->알아볼라구'

    요것, 조것

    *형태, 어휘적 특성

    • 부사, 감탄사 등 감성어의 적극 사용 : 너무너무 , 정말, 아주, 어쩜, 어머머
    • 표준어 사용을 더 많이 사용하려는 지향성:  남성 권력 위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교양 과시와 신분 상승 욕구 때문이라는 연구결과
    • 욕설과 금기어의 소극 사용(교양어법)
    • 준말을 많이 사용: 그런데-> 근데, 그렇지->그치 
    • 의문형 어미(-어?, -냐? 등 보다) '-니'의 사용이 많음
    • 맞장구치는 말 사용 빈번 : '응' '그래' 맞아'
    • 여성과 남성의 대화 방법이 다름 : 남성의 대화목적- 정보 획득, 여성의 대화 목적- 상대방과 관계 형성 및 유지를 위해

    *문법적 특성

    • 의문문(특히 동의 확인성 의문문)의 과다 사용-> 대화 지속의 전략, 상대의 동의를 구함
      -그렇죠? 안 그래요?
    • 두루 높임의 해요체 사용 빈번
    • 요청이나 명령 시 명령문보다는 청유 표현 선호 : - 해주셔요, - 해 주시지 않겠어요?
      남성들은 직설적인 표현을 씀.

     

    #성차별적 표현: 일반적으로 남성 표지가 총칭명사로 쓰이거나 총칭명사로 여자를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말은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없음

    • 여교수 : 남교수?
    • lady doctor : man/gentleman doctor?
    • policeman-> police officer
    • chairman-> chairperson

     

    • 남성을 나타내는 어휘가 여성을 나타내는 어휘보다 우선적으로 제시 됨: 
      남녀, 소년소녀, mand and woman, (cf. ladies and gentlemen -그러나 이 것의 어원도 여성에게 우호적인 의미는 아니었음)
    • 부정적 ㅓ의미를 가지는 표현에서는 여성을 나타내는 어휘가 우선적으로 제시:
      연놈, 애미애비
    • 여성을 나타내는 어휘는 남성을 나타내는 어휘보다 비속으로 쓰이는 경향이 더 많고 지위가 동등하지 않음:
      년:놈, 아줌마:아저씨, cleaning lady: cleaning gentlemen
    • 호칭어에 남성과 다르게 여성의 사회적 특성이 드러나는 경우:
      Mr.:Mrs/ Miss (->Ms.)

    속어와 은어

    속어? 사회적으로 비격식적이고 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단어나 표현

    =slang

    • 속어를 비어나 은어와 정확하게 구별할 수는 없으나, 
    • 대체로 은어보다는 광범위하게 사용하되,
    • 비어보다는 덜 야비하며
    • 천하지 않음
    • 주로 사적인 상황, 집단에서 사용됨
    • 속어의 기능: 놀이성이나 신기함의 추구, 또래 의식의 공유, 권위에 대한 반항, 언어 유희

     

    대박, 짬밥, 딴따라, 구라, 짱, 골때리다 cool-very good, hot- good looking, chicken-coward, spunk-sprit

     

     

    은어: 한 집단 내의 사람들만 비밀리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나 표현

     

    일반 언어가 특정 집단에서 암호처럼 사용되면 -> 은어

    안습(눈물이 나도록 슬프다) : 10대 일부에서 먼저 은어로 사용됐음

    폭사 (폭행치사)

    짜가(가짜) : 더이상 은어가 아님

    school : prison

    piker: small town gambler

     

    유행어: 한 언어 사회에서 사회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표현

    • 풍자, 해학, 신선감을 많이 느낄 수 있음
    • 텔레비전 광고, 오락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 소멸되고 지속성이 없음
    •  1970년대 이전 영화 속에서 '아빠'라는 단어를 사용 후 사회적으로 유행하게 됨. 서울지역에서 유행한  단어가 이제 한 단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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