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은영박사] 자존감이란? 자존감 높은 사람의 특징필사 2021. 3. 20. 08:00반응형
자존감이란?
자신감과는 구별이 된다. 자신을 바라보는 신념 개념의 총합이라고 볼 수 있다. 정서적인 것들이 포함이 된다.
쉽게 얘기하면,
자존감은 어떤 상황이라도 사랑받고 귀중하게 여겨질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느끼는 것 + 어떤 일을 하면 잘 해낼 수 있다고 기본적으로 자기 능력에대한 확신의 총합이다.예) 운동을 잘 하는 아이가 있다. 그러나 집에서는 인정을 못받는다면 운동에는 자신감이 있는 아이이다. 그렇지만, 자기가 어떤상황이어도 사랑받고 인정받는 경험을 못하기 때문에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이다.
반면, 늘 부모로부터 사랑받는 느낌이 있는 아이가 있다. 그러나 공부를 매우 못한다. 사랑받고 존중받는 느낌은 있지만 그 나이에 해내야 하는 능력수행을 지나치게 못할 때도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다.
자존감 높은 아이의 특징
-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의욕적으로 접근한다.
우리는 늘 새로운 것을 접하는데 이것을 나이가 들 수록 더 정교하고 능숙하게 받아들일 줄 알게된다. 그러나 새로운 것은 늘 두려움을 야기한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두려움보다 의욕적이다. "하면 할 수 있겠지?"라는 자신감이 있다. - 사람과 만날 때도 "나는 귀중하고 사랑받을 만한 존재니까 나에게 호감을 느낄거야"라고 느낀다.
예) 누군가 나를 쳐다볼 때, "나를 흉보는 거야" 하는 사람이 있고 "내가 오늘 좀 괜찮나?"하는 사람이 있다. 자존감의 차이다 -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자존감이 낮으면 주저할 수 있다. 이유는 틀릴까봐. - 고비, 장애물, 난관이 생길 때 도움을 선뜻 청하고 자존심상해하지 않는다.
자존감 높은사람과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다르다.
자존감이 높다는 것은 그릇이 큰 것이다. 상처도 잘 안받고 흔들리지 않는다.자존심이 너무 쎄서 조그만 소리에도 자존심이 상한다면 자존감이 낮은 것이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보통 거절당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거절 당하더라고 매우 쿨하게 돌아서 다른사람에게 또 도움을 청한다. - 배움에 관심과 열정을 쏟는다.
자존감 낮은 아이의 특징
-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의욕적이기 보다는 소극적이며 두려워한다.
- 난관이 있을 때 선뜻 도움을 청하지 못한다.
- 자기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한다.
-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유지, 갈등을 푸는데 상당히 어려워한다.
반응형'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투브요약] 상위 0.1%의 모닝루틴법, 하루가 달라지는 1분 습관 만들기 - 김미경 북드라마 (0) 2021.04.28 [강의요약] 오은영박사 : 회초리를 아끼면 아이를 망친다 ? (0) 2021.04.13 [오은영박사] 스펙을 쌓지 못했다고 절대로 좌절하지 말아라 (0) 2021.03.19 [오은영박사] 당신이 즐긴 '침묵'만큼 인생은 빛난다. (0) 2021.03.18 니체, 차라투스트라 - 스쳐 지나감에 대하여 (0) 2021.03.11 -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의욕적으로 접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