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 ASPECT의 대조대조언어학 2020. 3. 2. 12:20반응형
동사를 동사 자체가 갖는 상적 특징을 기반으로 상태동사(state verb), 행위동사(activity verb, 동작동사), 달성동사(accomplishment verb, 완성동사), 성취동사(achievement verb)로 유형화할 수 있다.
- 어휘상 : 동사 자체의 상 lexical aspect
- 문법상: 문법형태소의 상 grammaticla aspect
어휘상(언어보편적) 지속성 duration 예) 그 아이는 3년째 계속 자라고 있다.
그 아이는 5분째 계속 떠나고 있다.???
**시간적으로 지속 가능한 동사와 그렇지 않은 동사가 존재
'자라다' [+지속성]
'떠나다'[-지속성]
종결성 telicity 동적 상황이 지속의 전개과정을 거쳐 종결점 또는
목표점에 이르는 상
예) 그 사람은 뭐가 재미있는지 계속해서 웃었다[-종결성]
그 사람은 계속해서 그 집을 지었다. [+종결성]
#동사의 어휘상에 따른 분류 준: 지속성, 종결성
상태동사, 동작동사, 달성동사, 성취동사
#달성동사 vs 성취동사
달성동사 성취동사 '자라다' [+지속성]
-과정을 거쳐 목표점으로 점진적/ 단계적으로 나아가느냐
'떠나다'[-지속성]
-행위가 순간적으로 일어나느냐
달성동사
행위동사
'짓다' [+종결성]
웃다 [-종결성]
-목표점 없이 행위 자체가 목표인 동사
달성동사(짓다) 성취동사(떠나다) 행위동사 (웃다) 지속성 + 진행형 - + 진행형 종결성 + + - 단계성을 갖는 문자에 사용 O
그는 집을 반정도 지었다.X
그는 새로운 땅을 50%정도 발견하였다.X
그는 50%정도 반정도 보았다.그는 집을 짓고 있다. 그는 보물을 발견하고 있다??? 그는 하늘을 보고있다. 상태동사
- 지속성있음
- 전개과정 없음
- 형용사와 특정 동사가 이에 속함
- 진행형이 불가능
- 종결성이 없음
- 영어의 know, love,live
- 한국어의 '닮다'
어휘상은 고정되어 있지 않음
EX) 그는 아름다운 밤 풍경을 그렸다 (+종결성)
그는 동그라미 한 개를 그렸다 (빠르게 그리는 것이 가능 -종결성)
전자는 지속의 전개과정을 거쳐 마침애 종결점에 이르나
후자는 순간적으로 이루어짐
- 같은 어휘라도 상황에 따라 내적 의미자질이 달라지고 결국 어휘상이 달라짐
- 동사와 해당 논항으로 구성된 구와 절에 따라 어휘상이 달라짐
문법상은 문법요소를 통해 나타남
- 언어에 따라 차이를 보임
- 러시아어: 상 발달 O/ 독일어 : 상발달 X
'상'은 상황(사건) 내부의 시간적 구성을 보는 방법
- 상은 사건이나 상황이 주어진 시간 속에서 진행 중인지 완료된 것인지 등을 나타냄
- 상은 시간적 구성이 중요!
-> 시간적으로 어떻게 temporally how와 관련이 있음
2. 문법상
'상'은 상황(사건)내부의 시간적 구성을 보는 방법
ex) 나는 어제 숙제를 했다(완결상)/ 나는 어제 숙제를 하고 있었다(미완결상)
- 시간적으로 언제'의 관점에서 보면 두 문장은 '어제'로 동일 : 동일한 시제
- 시간적으로 '어떻게'의 관점에서 보면
전자는 '숙제가 마무리 된'반면
후자는'숙제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임 : 상은 다름
완결상과 미완결상
화자가 상황을 바라보는 시간적 관점의 차이
- 완결상: 화자가 상황의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행위를 하나의 묶음으로 봄
- 미완결상: 상황 내부의 시간적 흐름을 보여주면서 말함
반응형'대조언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1문장의 대조 (1) (0) 2020.03.03 대조언어학 총정리 (3) 2020.03.03 13-2 표현 및 담화 대조1 (0) 2020.03.01 13-1 상위어와 하위어를 활용한 어휘 대조 (0) 2020.02.27 어휘 대조1 (0) 2020.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