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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표현 및 담화 대조1대조언어학 2020. 3. 1. 00:04반응형
2. 학습자의 오류 분석
2. 중국어권 학습
- (커피를 건네며) 선생님, 커피는 따뜻해요.
-여기 사과는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 '커피'와 '사과'가 신정보(=가)이므로 '커피가', '사과가'로 쓰는 것이 올바름
- 학습자가 신정보와 구정보를 나타내는 방법이 중국어와 한국어가 다르기 때문에 오류를 범함.
중국어는 고립어이기 때문에 어순으로 구분함 - '이''가'를 쓰는 것이 올바름
-(자기 소개) 제가 왕빙칭 입니다. 중국 상해에서 왔습니다.
- 자기 소개시 '저는'이라고 해야하는 이유는: 초점이 '왕빙칭'에 놓이므로
- 초점이 뒤에 나오는 내용에 놓일 때는 '저는'이라고 해야 함
- '제가'의 경우: 초점이 나!!에 놓임.
1. 주제중심언어의 특징
1. 주제중심언어 topic prominent language
- 주제가 문장 구성의 중심이 되는 언어
-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는 주제중심언어의 특성을 보임
2. 주제를 나타내는 명시적 표시가 존재
주제= 통사적, 문법적 개념이 아닌, 담화적 차원에서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대상
한국어의 은/는 : 일본어의 '와'
3. 주제는 문장 내에서 일정한 위치를 가짐
한국어와 일본어에서 주제는 문장의 맨 앞에 위치
- 고양이는 눈이 예뻐
- 서울은 건물이 아름답다
4. 영어의 'it'과 같은 비인칭 주어가 존재하지 않고 주어의 생략이 가능.
- (나는)마이클입니다
- (너는) 밥 먹었니?
5. 무주어문이 존재. 주어가 없는 문장
- 가을이다.
- 불이야야!
6. 이중주어문이 존재
- 니가 머리가 좋아서
앞부분을 주어로 볼 수 있는지?
7. 주제가 될 수 있는 문장 성분에는 제약이 없음'
- 오빠가 동생에게 선물을 주었다
- 오빠는 동생에게 선물을 주었다
- 동생은 오빠가 선물을 주었다
- 선물은 오빠가 동생에게 주었다
8. 주제와- 서술어 간의 의미 또는 문법적 관계가 성립하지 않을 수 있음
- 나는 커피
- 포도는 거봉
- 물은 셀프
*주어중심언어에서는 사람인 '나'는 '커피'가 될 수 없다
'포도'는 도시인 '거봉'이 쇨 수 없음
'물'은 셀프가 될 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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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어중심언어의 특징
1. 주어중심언어 subject prominen language
영어, 독어, 프랑스어
2. 주어 생략 NO! no! = 생략되면 비문이 됨
- I am Sam
- Am Samj
3. it= 비인칭 주어가 존재
- it's 10 o'clock
- it's winter
4. 주어는 서술어의 의미적 논항이어야 함.
주어- 서술어간 논리적 관계가 성립해야 함
- 서술어가 주어를 선택
- 나는 커피같은 문장 불가능--------나=커피 X
5. 주어와 서술어 간에 긴밀한 문법적 관계가 존재함
- I go to school
- She goes to school
4. 상황중심언어와 인간중심언어
#상황중심언어? 인간을 표면에 드러내지 않음. 일어난 상황이 표현의 중심에 나타남
인간은 배경으로 후퇴, 상황을 중심으로 표현 - 한국어, 중, 일어
#인간중심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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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자중심언어와 화자 중심언어
- 신분증 좀 보여주시겠습니까? - 청자 (한국어, 일본어)
- May I have your ID card? - 화자
#청자중심언어
-듣는 사람 중심 - 한국어, 일본어
(당신) 어떻게 오셨습니까?- 온 사람이 청자
(당신) 신분증 좀 보여주시겠습니까? - 신분증을 보여주는 주체는 청자, 듣는 사람.
#화자중심언어
-말하는 사람 중심으로 표현
영어, 중국어
.
May I help you??
May I see your ID? - 화자 중심 언어 , 내가 ID를 봄
- 저를 아세요?? - 당신이 저를 아세요?
- DO I know you? - 내가 당신을 알아요? ----------좋은 예시는 아님.
#부정의문문
질문 먹었을 때 안 먹었을 때 점심 안 먹었어요? 아니요, 먹었어요. 네, 안 먹었어요. Haven't you had lunch? Yes, I have. No, I haven't. 2. 존재중심언어와 소유중심언어
존재중심언어 소유중심언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 잔돈 있니? Do you have change? 고영희에겐 언니가 한 명 있다. 고영희 has an elder sister. 그 테이블은 다리가 네 개 있다. Der Tisch hat vier Beine. 아이가 있으세요? Haben Sie Kinder? 3. 부분기술언어와 전체 기술언어
부분기술언어 -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전체기술언어 - 영어 당신의 말, 당신의 제안 : 해당 영역에 한정하여 기술 함 말, 제안을 한 사람 자체를 대상으로 기술하는 언어 나는 네 말을 이해할 수 없다. I cannot understand you. 죄송합니다. 말씀이 안 들립니다. Sorry, I can't hear you. 기분이 안 좋아요. I am not happy. 4. 신정보와 구정보
언어 간에는 화자가 이미 청자에게 전달한 것과 전달하지 않은 것을 취급하는데 차이가 있음
구정보 given information: 청자가 이미 아는 정보
신정보new information: 청자가 모름
신정보 (이/가, 일본어 '가') 구정보( 은/는, 일본어 와) 저기 철수가 와요. 철수는 학생이에요. 책상에 사과가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언어 신정보 구정보 한국어 이/가 은/는 일본어 가 와 중국어 유 (뒤) (앞)짜이 영어 a/an the 프랑스어 un/une/des le/la/les 영어와 프랑스어 구정보-정관사 the
신정보 -부정관사a/an
중국어: 유 뒤에 신정보, 짜이 앞에 구정보
A) 유: 사과가 탁자위에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된 상황
B) 짜이: 사과는 탁자 위에 있다. 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고 그 사과가 있는 위치가 탁자 위인 것을 나타내고자 하는 상황.
5. 지시 표현
- 언어에 따라 어떤 대상을 가리킬 때 3가지 -삼분법, 2가지-이분법 으로 나누어 지시할 수 있음
#삼분법 체계:
화자와 청자의 두 가지 기준점을 가짐
- 한국어와 일본어
이것: 화자에게 가까운 것
그것: 청자에게 가까운 것
저것: 화자와 청자 모두에게 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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