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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2 표현 및 담화 대조1
    대조언어학 2020. 3. 1.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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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학습자의 오류 분석

    2. 중국어권 학습

    - (커피를 건네며) 선생님, 커피는 따뜻해요.

    -여기 사과는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 '커피'와 '사과'가 신정보(=가)이므로 '커피가', '사과가'로 쓰는 것이 올바름
    • 학습자가 신정보와 구정보를 나타내는 방법이 중국어와 한국어가 다르기 때문에 오류를 범함.
      중국어는 고립어이기 때문에 어순으로 구분함
    • '이''가'를 쓰는 것이 올바름

    -(자기 소개) 제가 왕빙칭 입니다. 중국 상해에서 왔습니다.

     

    • 자기 소개시 '저는'이라고 해야하는 이유는: 초점이 '왕빙칭'에 놓이므로 
    • 초점이 뒤에 나오는 내용에 놓일 때는 '저는'이라고 해야 함
    • '제가'의 경우: 초점이 나!!에 놓임.

     

    1. 주제중심언어의 특징

     

    1. 주제중심언어 topic prominent language

    • 주제가 문장 구성의 중심이 되는 언어
    •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는 주제중심언어의 특성을 보임

    2. 주제를 나타내는 명시적 표시가 존재

    주제= 통사적, 문법적 개념이 아닌, 담화적 차원에서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대상

     

    한국어의 은/는 : 일본어의 '와'

     

    3. 주제는 문장 내에서 일정한 위치를 가짐

    한국어와 일본어에서 주제는 문장의 맨 앞에 위치

    • 고양이는 눈이 예뻐
    • 서울은 건물이 아름답다

    4. 영어의 'it'과 같은 비인칭 주어가 존재하지 않고 주어의 생략이 가능.

    • (나는)마이클입니다
    • (너는) 밥 먹었니?

    5. 무주어문이 존재. 주어가 없는 문장

    • 가을이다.
    • 불이야야!

    6. 이중주어문이 존재

    • 니가 머리가 좋아서

    앞부분을 주어로 볼 수 있는지?

     

     

    7. 주제가 될 수 있는 문장 성분에는 제약이 없음'

    • 오빠가 동생에게 선물을 주었다
    • 오빠는 동생에게 선물을 주었다
    • 동생은 오빠가 선물을 주었다
    • 선물은 오빠가 동생에게 주었다

    8. 주제와- 서술어 간의 의미 또는 문법적 관계가 성립하지 않을 수 있음

     

    • 나는 커피
    • 포도는 거봉
    • 물은 셀프

    *주어중심언어에서는 사람인 '나'는 '커피'가 될 수 없다

    '포도'는 도시인 '거봉'이 쇨 수 없음

    '물'은 셀프가 될 수없음

     

     

     

     

    ------------------------------------------------------------------------------------------------------------------------

     

    2. 주어중심언어의 특징

     

    1. 주어중심언어 subject prominen language

     

    영어, 독어, 프랑스어

     

    2. 주어 생략 NO! no! = 생략되면 비문이 됨

    • I am Sam
    • Am Samj

    3. it= 비인칭 주어가 존재

    • it's 10 o'clock
    • it's winter

    4. 주어는 서술어의 의미적 논항이어야 함.

    주어- 서술어간 논리적 관계가 성립해야 함

     

    • 서술어가 주어를 선택
    • 나는 커피같은 문장 불가능--------나=커피 X

    5. 주어와 서술어 간에 긴밀한 문법적 관계가 존재함

    • I go to school
    • She goes to school

    4. 상황중심언어와 인간중심언어

     

    #상황중심언어? 인간을 표면에 드러내지 않음. 일어난 상황이 표현의 중심에 나타남

    인간은 배경으로 후퇴, 상황을 중심으로 표현 - 한국어, 중, 일어

     

     

    #인간중심언어

     

    ============================================================================

     

    1. 청자중심언어와 화자 중심언어

     

    • 신분증 좀 보여주시겠습니까? - 청자 (한국어, 일본어)
    • May I have your ID card? - 화자

    #청자중심언어

    -듣는 사람 중심 - 한국어, 일본어

    (당신) 어떻게 오셨습니까?- 온 사람이 청자

    (당신) 신분증 좀 보여주시겠습니까? - 신분증을 보여주는 주체는 청자, 듣는 사람.

     

     

    #화자중심언어

    -말하는 사람 중심으로 표현

    영어, 중국어

    .

    May I help you??

    May I see your ID? - 화자 중심 언어 , 내가 ID를 봄

     

    • 저를 아세요?? - 당신이 저를 아세요?
    • DO I know you? - 내가 당신을 알아요? ----------좋은 예시는 아님.

    #부정의문문

     

    질문 먹었을 때 안 먹었을 때
    점심 안 먹었어요? 아니요, 먹었어요.  네, 안 먹었어요.
    Haven't you had lunch? Yes, I have. No, I haven't.

     

    2. 존재중심언어와 소유중심언어

     

    존재중심언어 소유중심언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
    잔돈 있니? Do you have change?
    고영희에겐 언니가 한 명 있다. 고영희 has an elder sister.
    그 테이블은 다리가 네 개 있다. Der Tisch hat vier Beine.
    아이가 있으세요? Haben Sie Kinder?

     

    3. 부분기술언어와 전체 기술언어

     

    부분기술언어 -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전체기술언어 - 영어
    당신의 말, 당신의 제안 : 해당 영역에 한정하여 기술 함 말, 제안을 한 사람 자체를 대상으로 기술하는 언어
    나는 네 말을 이해할 수 없다. I cannot understand you.
    죄송합니다. 말씀이 안 들립니다. Sorry, I can't hear you.
    기분이 안 좋아요. I am not happy.

     

     

     

    4. 신정보와 구정보

     

    언어 간에는 화자가 이미 청자에게 전달한 것과 전달하지 않은 것을 취급하는데 차이가 있음

     

    구정보 given information: 청자가 이미 아는 정보

    신정보new information: 청자가 모름

     

    신정보 (이/가, 일본어 '가') 구정보( 은/는, 일본어 와)
    저기 철수 와요.  철수 학생이에요.
    책상에 사과 있어요.  이 사과 맛있어요.
    언어 신정보 구정보
    한국어 이/가 은/는
    일본어
    중국어 유 (뒤) (앞)짜이 
    영어 a/an the
    프랑스어 un/une/des le/la/les

     

    영어와 프랑스어 구정보-정관사 the

    신정보 -부정관사a/an

     

    중국어: 유 뒤에 신정보, 짜이 앞에 구정보

    A) 유: 사과가 탁자위에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된 상황

    B) 짜이: 사과는 탁자 위에 있다. 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고 그 사과가 있는 위치가 탁자 위인 것을 나타내고자 하는 상황.

     

    5. 지시 표현

    • 언어에 따라 어떤 대상을 가리킬 때 3가지 -삼분법, 2가지-이분법 으로 나누어 지시할 수 있음

    #삼분법 체계: 

    화자와 청자의 두 가지 기준점을 가짐

    - 한국어와 일본어

    이것: 화자에게 가까운 것

    그것: 청자에게 가까운 것

    저것: 화자와 청자 모두에게 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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