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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조언어학 총정리
    대조언어학 2020. 3. 3.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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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조언어학의 목적과 필요성

    : 대상이 되는 언어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파악하고자 하는 언어학

    -연구 결과를 제2언어/ 외국어교육의 효과 제고를 위해 사용할 수 있음

     

    2.대조언어학과 비교언어학의 차이

    대조언어학: 공시적(현재), 응용언어학

    비교언어학: 통시적(과거-현재), 이론언어학

     

    3.대조언어학과 언어유형론의 차이

    대조언어학

    • 응용언어학
    • 대상이 되는 언어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파악
    • 그 결과를 제2언어/ 외국어 교육에 사용하려고 함
    • 소수의 언어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음

    언어유형론

    • 이론언어학
    • 언어의 특성을 일반화하여 자연언어가 갖는 보편적 특성을 탐구하려 함
    • 동시에 많은 언어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음

    4. 대조언어학과 제2언어/외국어교육의 관계

    • 학습 대상 언어- 학습자 모국어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 제시
    • 제2언어교사/외국어교사로 하여금 학습자의 모국어와 학습 대상 언어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교수, 학습에 활용하게 함
    • 제2언어교사/ 외국어교사로 하여금
      두 언어간에 무엇이 어떻게 다르며 이를 실제 언어 교육에 어떻게 응용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함

    5. 대조분석가설

    :모국어 - 학습대상 언어간의 차이점을 파악,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예견 &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

     

     

    6. 오류분석가설

     

    • 오류는 모국어와 학습 대상 언어의 차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
    • 오류는 학습자의 학습 단계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 대상의 언어를 어떻게 내재화하는지를 보여줌
    • 오류는 외국어 학습의 필연적으로 겪는 자연스러운 과정
    • 대조분석 가설에서는 오류를 피해야 할 부정적 요소로 간주

    7. 중간언어 가설

    • 학습 대상 언어를 학습 할 때 자기 나름의 가설과 규칙을 세우면서
      언어의 체계를 구축해 나가마
    • 이 과정에 나타나는 오류가 포함된 학습자의 언어를 중간언어
    • 이 중간언어는 불완전한 학습에 의한 수행상의 잘못된 언어가 아닌 하나의 독립된 언어
    • 오류가 포함된 중간언어= 학습 대상 언어를 창조적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독립된 언어
      <->대조분석, 오류분석 가설에서는 학습자의 오류가 불완전한 학습 때문에 발생하며 이를 제거하는 것이 학습의 과정이라고 봄
    •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과 단계를 보여 주고 있어 언어 습득의 독자성 및 보편성을 증명해 준다는 점에서 
      오류분석 가설의 한계점을 보완해 줌
    • 오류를 중간언언어의 관점에서 재해석----->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과 언어 습득의 독자성 및 보편성을 보여 주도록 함

     

     

     

     

     

     

     

    8. 음운 대조

    모음대조 자음대조

    단모음 체계 대조:

    -혀의 높낮이에 따른 대조

    -혀의 위치

    -입술 모양에 따른 대조

    1. 대립되는 소리의 수적 차이가 존재

    2. 대립되는 소리의 질적 차이가 존재

    3. 한국어의 자음은 조음 위치의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언어보다 단순함

    4. 한국어의 파열음ㄱㅋㄷㅊㅂㅍ, 파찰음ㅈ은 수적으로 상당히 많은 편

    5. 한국어의 마찰음ㅅ 은 수적으로 적음

     

     

    이중모음 체계 대조: 
    -/y/ /w/뒤에 모음이 오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의 상향이중모음은 유사

    -한국어&영어 = /y//w/이중모음 모두 널리 발달되어 있으나 
    -일본어에는 /w/계/wa/하나뿐임

    하향이중 모음

    -영어와 중국어에는 아이, 아오, 오이 등과 같은 하향이중모음이 여러개 존재

    -한국어에는 ㅢ 하향 이중모음이 하나만 존재

    -일본어는 아예 존재하지 않음

     

    삼중모음

    영어, 중국어에 존재

    한국어,일본어에는 없음

    -영어와 같은 언어에서는 /l/ /r/이 별개의 자음이지만,

    한국어에서 이들은 유음ㄹ이 환경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나는 변이음 allophone임

     

    -한국어와 다른 언어 자음의 유형별 대조:

    1.공명음, 즉 비음, 유음, 활음을 중심으로 대조 가능

    2.장애음 즉, 파열음, 마찰음 중심으로 대조 가능

       
    음절과 초분절음소 대조

    음절 구조 대조

    -한국어의 음절은 '초 ,중, 성(두음, 음절핵, 말음)'으로 구성

     

    -영어의 음절도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두음-음절핵-말음'으로

    구성되나 그 내적 구조는 한국어와 다름

     

    -일본어의 음절은 열린 음절을 바탕으로 C-V로 구성됨

     

    -한국어에서는 음절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삼분

    -중국어에서는 음절을 성모-운모로 이분함

     

    초분절음소 대조

     

    1.성조: 현대 표준 한국어에서는 변별적이지 않음

    중국어,태국어, 베트남어에서는 변별적임

     

    2.장단:

    한국어: 장단 구별 없이 사용

    일본어: 의미 변별에 매우 중요한 기능

    영어: 의미 변별에 영향을 줌

     

    3.악센트

    일본어: 음의 고저에 따라 의미가 구별되는 고저 악센트

    영어: 강세 악센트 언어로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 실질적 의미를 갖는 어휘는 반드시 적어도 하나의 강세를 가져야 함

     

    4. 억양

    단어의 의미를 구별하지는 못하지만 통사적/ 문맥적 의미를 표현

    음운현상 대조

    종성 제약 : 한국어의 자음은/ㄱ,ㄴ,ㄷ,ㄹ,ㅁ,ㅂ,ㅇ,/ 로 발음 => 음절 말 중화 

     

    -태국어에서는 반자음을 제외하면

    음절 말 위치에는 /p,t,k,m,n,ng./ 6개 자음만이 올 수 있어 한국어의 경우와 매우 유사

     

    -베트남어에서도 반자음 제외

    음절 말 위치에 8개의 자음만 올 수 있다

     

    -한국어, 태국어, 베트남의 차이점: 한국어에서는 음절 말 위치에 /ㄹ/발음이 가능, 

    태국어, 베트남어는 음절 말 /ㄹ/불가능

     

    자음동화

     

    -대부분 언어에서 자음동화가 일어나나
    중국어와 베트남어는 자음 동화 언어가 아님

    인접한 자음이 무엇이든 음절 하나하나를 독립하여 발음함

     

    -조음 위치 동화

    조음 방법 동화

     

     

     

     

     

    9. 어휘범주 대조

    명사대조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문법성, 수, 격- 특별한 특징이 없음

    성,격-X

    수에 따른 형태 변화

    유정명사(이루),

    무정명사(아루)

    차이에 따라 동일한 의미를 갖는 두 동사가 차별적으로 사용됨

    성,수,격 -X

    명사의 형태 변화 없음

    인칭대명사 인칭과 수에 따른 구분 존재

    인칭대명사 격에 따라 굴절:
    I,My,Me

    그 :카레

    그녀: 카노죠

    2인칭 대명사 NI사용하며

    모르는 사람, 지위가 높은 사람, 나이가 많은 사람=NIN

     

    동사대조

    시제, 상, 서법, 태에 따라 동사 형태가 변하지만

    인칭과 수에 따른 동사형태 변화-X

    일반동사는 시제에 따라서만 형태가 변한

    한국어 동사<어간+어미>

    vs

    일본어 동사
    <어간+어미+조동사 또는 조사>

    동사 어미나 동사에 붙은 접사가 존재하지 X, 고로 형태변화도X

    형용사 대조

    더 맛있다, 제일 크다 같이 정도부사의 수식을 받음

     

    한국어 형용사에 해당하는 형용사, 형용동사 두 범주가 존재함

    속성의 정도에 따라 형태가 변함 :bigger, biggest
    형용사 자체로 서술어가 될 수 없음

    일본어에는 한국어 형용사에 해당하는

    형용사, 형용동사 두 범주가 존재

     

     

     

     

     

    10. 어순대조

    문장어순대조

    • 한국어와 일본어: 상대적으로 어순이 자유로운 언어임 flexible order
    • SO유형이>>>>>>> OS유형보다 우선함 -수가 많다는 뜻
    • SV>>>>>>>>>>>VS유형보다 우선함- 대부분의 언어는 주어가 동사 앞에 옴

    명사구 내부 어순 대조

    • 아시아권(동남아 제외) 언어, 대부분의 인도유럽어족 언어 -> 지시사가 명사 앞에 옴
      -> 그 것
    • 아프리카 언어, 태국어, 배트남어 -> 지시사가 명사 뒤에 : 것 그
    • 한국어, 일본어,중국어: 관계절이 명사 앞에 옴
    • 영어, 프랑스어: 관계절이 명사 뒤에 옴 (a boy that~)
    •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전치사 언어
    • 한국어와 일본어: 후치사 언어
    • OV언어 : 속격+명사
    • VO언어: 명사+ 속격
    • 중국어, 말레이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 <(수사+분류사)+명사> 어순 = yat go penggwo
    • 한국어, 일본어, 태국어, 미얀마어 등 : <명사+(수사+분류사)> 어순 = 참외 한 개

     

     

     

     

     동사구 내부 어순 대조

    OV VO
    -한국어와 일본어, 몽골어, 힌디어 -영어와 중국어 프랑스어 아랍어
    본동사+조동사 조동사+본동사 
    Can do
    부사어+동사 동사어+부사어

     

    형용사와 정도어의 어순 대조

    유럽과 아이아어의 대부분의 언어 아랍어와 태국어
    정도어+형용사 형용사+정도어

     

     

     

     

    동사와 부정소의 어순 대조

    VO OV

    I Don't do it

    부정소가 동사 앞에 옴

    나 안해, 하지마

    부정소가 동사 앞 혹은 뒤에 선택적으로 나타남

     

     

    비교 표현 어순 대조

    • 한국어와 일본어<기준항+비교표지+비교형용사> -나는 너보다 크다
    • 영어<비교 형용사+비교표지+기준항>어순 = I am taller than you

    11.시제와 상의 대조

    시제 대조: 한국어에는 과거, 현재, 미래를 나타내는 각각의 문법 형태가 존재함

    중국어는 무시제 체계

     

    상대조: 상중심인 러시아어와 아랍어에서는 상이 접사에 의해 실현 됨

    일본어에서는 한국어에서와 유사하게 상이 보조동사를 통해 실현 됨 (동사+테이루)

    중국어: 상이 보조사 형태소를 통해 실현

    영어: be+ 현재분사, have+과거분사 -문법화된 구조로 진행상과 완료상이 각각 실현

    독일어: 상을 나타내는 문법표지 존재하지 않음

     

     

     

     

     

     

    12. 문장의 유형 대조

    #평서문의 대조

    • 한국어: 원칙적으로 서술어가 평서형 종결어미로 끝남. 시제, 상, 상대 높임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을 함
    • 영어: 주어가 3인칭 단수를 제외, 동사의 현재형은 기본형과 동일
    • 일본어: 평서문은 원칙적으로 종지형이나 단정의 조동사로 끝을 맺지만
      표현 의도에 따라 첨사(종조사)가 덧붙기도 함
    • 한국어에 존재하는 평서문 표지는 중국어에는 없음

    #의문문 대조

    • 한국어: 의문문의 표지= 의문형 종결어미, 의문사, 상승조의 억양등이 존재
    • 영어: 어순 도치, 의문사, 억양, 조동사 do, 이접구조 등을 사용함
    • 일본어: 판정의문문의 표지YES NO로 억양, 의문 첨사, 이접구조 등이 존재
    • 중국어에서는 평서문 끝에 의문첨사인 마를 덧붙여 판정의문문을 만듦.

    #명령문 대조

    • 한국어: 명령문 종결어미 사용
    • 영어: 동사 원형 사용
    • 일본어: 명령에 있어 정중함의 단계가 있음
    • 중국어: 고립어. 한국어나 일본어와 달리 명령문에 따른 형태 변화가 없음

    #부정문의 대조

    • 한국어와 영어의 표준 부정소 : 문법적 환경 차이에 관계 없이 '아니', 'not'으로 고정되어 있음,
      중국어: 부
      프랑스:ne-pas
    • 일본어의 표준 부정소는 문법 표지에 따라 굴절하기 때문에 동사적 성격을 가짐
    •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에는 축약형 부정소가 존재하나 ( 하지않다-> 안하다)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에는 축약형 부정소가 존재하지 않음
    • 한국어: 주변적 부정소 '못'이 존재
    •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에는 주변적 부정소가 존재하지 않음
    • 한국어에서는 부정소가 서술어 앞-뒤에 위치
    • 영어: 서술어 앞에 위치
    • 일본어: 서술어 뒤에 위치

     

    13. 어휘 대조

    1. 어휘장을 활용한 어휘 대조

     

    • 한국어에는 blue-green의 의미가 분화되어 있지 않음
    • '살다'라는 개념은 한국어에서는 동사 '살다'하나로 표현됨
    • 일본어: 여러개의 동사로 표현

    2. 상위어와 하위어를 활용한 어휘 대조

    • 영어: 토마토<<채소
    • 한국어: 토마토 <<과일
    • 영어: 감자, 쌀, 국수 ,빵 (staple food)=녹말 음식(starch food)
    • 한국어 및 동양 언어권 화자: 감자- 채소, 쌀-곡류, 국수와 빵 - 분식

     

     

     

     

     

     

     

     

     

     

    3. 유표성과 저지를 활용한 어휘 대조

    • 언어의 한 성질을 다른 성질과 비교할 때 이 성질이 보편적이지 않고 특별한 설명을 요구할 때
      이 성질이 유표성 markedness를 갖는다고 하거나 유표적이라고 함
      -> 형용사의 경우 '길다, 넓다' 등은 긍정적 표현으로 분류
      반의 관계를 형성하는 '짧다, 좁다'등은 부정적 표현으로 분류 됨
      ->긍정적= 무표적
      ->부정적=유표적
    • 저지: 유표적 표현이 더 보편적인 표현의 사용을 막는 현상
      ex) thumb을 finger대신 쓰는 것. thumb이 덜 유표적인finger의 사용을 막음
    • 한국어: 내일 다음 날(the day after tomorrow)대신 모레를 쓰는 것은 더 유표적인 '모레'가 
      덜 유표적인 '내일 다음 날'의 사용을 막음:저지

    4. True Friends vs False Friends를 활용한 어휘 대조

    • False Friends: 철자-발음은 비슷/같지만 (니편인줄알았찌?) 의미나 용법이 다른 단어
    • True Friends:형태도 비슷 의미도 비슷 ㄹㅇ친구
    • 한국어와 동일한 한자 문화권에 속하는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의 한자어
      False Freinds와 True Friends를 살펴봄으로써 이들 어휘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파악할 수 있음



       5. 합성어의 구성 순서 대조 ->
      한국어와 영어에서는 합성어의 결합 순서가 일반적으로 반대
    • 일본어, 한국어 합성어의 결합순서는 일반적으로 동일함

     

    14 표현 및 담화 대조

     

    1. 주제중심언어 vs 주어중심언어 :

     

    •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주제중심언어의 특성을 보임
    •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 주어중심 언어

    2. 상황중심언어와 인간 중심언어

     

    •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 상황중심언어
    • 영어= 인간중심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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