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3-1한국어 교육과정 설계-2, 요구분석(1) , 두번째
    한국어교육과정및교육설계 2020. 4. 14. 18:25
    반응형

    3. 요구 분석의 사용자와 대상 모집단

    요구 분석 사용자 요구 분석 대상 요구 분석의 시행 요구 분석의 이해 당사자

     

    #요구분석 사용자 :다양한 사용자들을 위해 요구분석이 시행된다.

    • 국가적인 차원에서 시행하는 언어교수에서
      -현생 교수요목, 교육과정, 교수자료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교육부 담당 직원 또한 요구 분석 사용자가 될 수 있다.
    • 새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관여할 교육기관의 관계자들은 물론 가르치게 될 교사들이 포함된다.
    • 새 교육과정을 배우게 될 학생들
    • 새로운 교재 집필자들
    • 시험 출제자들
    • (비슷한) 다른 기관의 교육 관계자들이 요구 분석 사용자가 된다.

     

    #요구 분석의 이해 당사자 

    • 요구 분석에는 정치적인 측면이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음

      예) 한 학기가 끝나고 교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교수법이나 교수를 원할 경우
      교육기관의 고용주는 그 요구 분석의 정보를 특정 교사를 재교육하기보다는 새 교사를 채용하기 위해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
    • 요구 분석의 이해 관계자들은 교육과정에서 서로 다른 것을 원할 수 있다.
    • 교육과정 이해당사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질문 :
      -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집단이 있다면 그 집단의 구성은 어떠한가?
      -누가 프로젝트를 제안했는가?
      -집단 구성원의 자격과 목적은 어떻게 확립되었는가?
      -나는 이해당사자로서 얼마나 책임이 있는가?
      - 내 결정으로 인해 다른 이해당사자가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 (요구 분석이라는 칼을 쥐고 있다면, 이 칼을 어떻게 하면 잘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는 피해가 없을까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특정 이해당사자를 무시할 경우 그 위험은 어느 정도인가?
      -특정 이해 당사자가 내 행동을 지시할 권한을 가지고 있는가?

     

    #요구 분석 대상 
    1. (일반적) 언어 프로그램의 요구 분석 대상자

    • 해당 언어를 배우고 있는 학습자
    • 배우려고 하는 잠재적 언어 학습자
    • 이전에 해당 언어를 학습한 경험이 있고 재학습의 의향이 있는 학습자 등이 있다.

    2. 요구 분석 목적에 따라 보다 폭넓은 범위의 요구 분석 대상 상정 가능

    • 사람: 학습자, 교사, 학부모, 행정가, 지역사회구성원
    • 프로그램: 교육과정과 수업 전략, 교육 관계자들을 위한 현지 교육
    • 조직: 행정 조직, 수업 진단 조직, 학교와 사회 기관

     

    #요구 분석의 시행

    공식적 비공식적

    1. 요구 분석을 시행할 시행자와 결과 수집 및 분석할 분석가를 선정한다.

    2. 한 국가의 전체 학교 모집단부터 소규모 기관 모집단까지 범위가 다양할 수 있다.

     

    3. 분석팀을 조직한다.

     

    4. 설문조사 등을 통해 공개적으로 진행한다.

    1. 학생과 교사 간에 진행되는 비공식적인 협상을 뜻한다. 예) 상담

     

    2. 개별 학생, 학생 집단, 학습 전체와의 담소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3. 공식적인 요구 분석의 정보들을 보완 가능하다.

    - 객관적인 수치로 변환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설문조사와 같은 것들에서 놓치고 있는 것들을 보완해 주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곧바로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요구분석의정의 :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싶어 하는 가 등에 대한 요구를 조사 및 분석하여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 도움을 얻고자 하는 활동을 뜻한다. 의사소통 교수법의 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브라운1995의 요구 분류:

    1. 객관적 요구-주관적 요구
    2. 언어적 요구-상황적 요구
    3. 언어 내용요구(문법, 어휘, 음소, 발음) -학습 과정 요구(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언어 외적인 것을 포함한다.)

    언어적요구와 언어내용요구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요구 분석의 목적

    • 학습자가 특정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 기술 찾기 위해서이다.
    • 잠재적 학습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함이다.
    • 훈련을 가장 필요로 하는 학습자들을 결정하기 위해서 - 학생 실력의 차등을 가르고 교수법을 달리하기 위해서이다.
    • 학습자들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 하고 싶은 것 의 차이를 밝히기 위해서이다.
    •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특정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이다.

     

    #요구 분석 사용자(교육과정 설계자)와 대상(학습자) 모집단 :

    사람- 교사, 학습자, 학부모

    프로그램-수업 전략, 현지 교육

    조직 - 행정조직, 수업진단, 학교, 사회 기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