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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1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교수 자료의 선정과 개발
    한국어교육과정및교육설계 2020. 6. 2.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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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이 과목의 모든 내용은 안용준 교수님의 강의 내용과 교안의 내용을 필사 혹은 재구성한 것임을 알립니다**

     

     

     

    1. 교수 자료의 역할과 수업 자료의 유형

    #교수 자료란?

    • 대부분의 언어 프로램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이다.
    • 학습자의 언어 학습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모든 교육 자료이다. (e.g교재, 오디오, 사물, 도구, 시청각 자료 etc.)
    • 수업 구성의 핵심적인 주교재 및 정해진 수업 목표와 재용에 부합되는 모든 자료를 포함한다.
    • 교재(주교재)와 교보재(주교재를 제외한 유인물, 시청각 자료 등), 인쇄 자료, 비인쇄 자료, 상업 자료와, 실제 자료(광고,티비 등) , 창작 자료(수업을 위해 창작된 자료) 등으로 구분된다. 
    교재 교보재
    교육과정에 투입되는 모든 자료
    좁은 의미로는 주교재 의미
    교육 훈련을 위한 보조 재료
    수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모든 책, 씨디, 동영상, 사진 등

     

    인쇄 자료 비인쇄 자료
    책 , 연습책 (워크북), 연습지, 읽기 교재  음성 자료, 동영상 자료 등 인쇄되지 않은 기자재를 필요로 하는 자료

     

    상업 자료 실제 자료
    언어 교수를 위해 제작되어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자료이다. 글, 사진 , 비디오 등 교육적 목적으로 제작되지는 않았지만 교수에 사용되는 자료
    창작 자료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것이 아닌 수업을 위해 교사 등에 의해 개발된 자료

     

    #교수 자료의 역할

    • 수업 자료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언어 연습, 학습자에게 주어지는 언어 입력의 기초를 제공한다.

    ^

    2. 교재의 사용과 평가

     

    (1). 상업 교재의 사용 

     

    • 질적 우수성이 유지된다.
    • 워크북, 씨디, 교사용 지도서 등이 제공되므로 편리하고 다양하고 풍부한 수업이 가능하다.
    • 교사들이 자료를 만드는 것보다 교수 활동 자체에 집중을 가능하여 효율성이 높아진다.
    • 스스로 정확한 언어를 생산하는 것이 힘든 비원어민 교사를 지원하는 것도 가능하다. 효과적인 언어 모형과 입력을 제공할 수 있다.
    • 경험이 많지 않은 교사에게 교사용 지도서와 교재는 교사 훈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상업교재는 디자인과 구성의 완성도가 보통 높아 시각적으로 교사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상업 교재의 단점

    •  교수하고자 하는 요점에 맞추어 집필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되는 언어와는 거리가 멀 수 있다.
    • 내용의 왜곡: 이상적인 세계관을 그리므로 실제 쟁점을 표현하지 못하며 논쟁을 피하며 주류계층의 안정적인 세계관을 지향한다. 출판을 하는 교재이기 때문에 논쟁적인 내용은 가능한한 피한다.(ex. 이주 노동 계층, 결혼 이민 여성들의 삶의 어두운 면 보다는 밝고 행복한 모습만을 그린다.)
    • 한 번 발간되면 수정이 이루어지는 기간이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변화하는 시대상화 요구를 발 빠르게 반영하지 못한다. (e.g 카페를 다방으로 쓰는 경우)
    • 교사의 역할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에 의존하여 역할이 축소될 수 있다.
    • 학생들에게 경제적 부담이 된다.

     

     

     

    (2)교재의 평가

     

     


    #교재의 외적 평가: 외형적인 구성면에서 평가 하는 것


    <평가 기준>

    1. 책은 튼튼하고 외관은 보기 좋은가?
    2. 교재 가격은?
    3. 쉽게 구입이 가능한가?
    4. 교재의 크기는 적절한가?
    5. 교재의 어휘 목록, 색인 등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는가?
    6. 배치가 명료하여 교재에서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는가?
    7. 교육에 필요한 기타 구성물이 부록으로 제공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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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의 내적 평가: 교재의 계열성, 체계성, 전체성 들의 내적인 구성에 대한 평가

    <평가 기준>
    1. 교재의 목적, 역할, 대상을 명확하게 해야한다.
    2. 계열성, 체계성, 전체성, 시행의 충실성, 실천 가능성, 계획과 실천의 일치성, 운영상의 융통성, 학생 요구에의 적절성, 성과 및 효과 등이 있다.
    Cunningworth1995의 평가 기준

    1. 교재는 학습자의 요구와 일치해야 한다. 
    언어 학습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맞아야 한다.

    2.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언어의 사용을 반영해야 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목적을 위해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3. 교재는 학습자의 요구를 참작해야 하고 경직된 '방법'을 독단적으로 강요하지 않으면서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용이하게 해야한다.

    4.교재는 확실한 학습 지원물의 역할을 해야한다. 교사와 마찬가지로 교재도 목표어와 학습자를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교재 선택 시 고려 사항

    -교재에 대한 올바른 평가~~~~~~~연결됨~~~~~~~~교재 선택

    -교재의 내적, 외적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교재를 선택해야 한다.

     

    교재 외적 요소 교재 내적 요소
    -교재의 디자인은 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끈다?

    -교재의 크기가 학습자들이 들고 다니기에 적당하다?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교재가.....

    -동기를 유발한다?

    -정해진 학습 목표 = 교사의 학습 목표가 비슷하다?

    -학습 과정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교사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학습 목표에 맞는 언어교육학적 원리나 교수법에 의해 제작되었다?

     

    3. 교수 자료의 개발

     

    1. 교재 개작

    : 상업 교재는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에 맞게 개작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교재 개작의 다양한 형태

     

    내용 수정:
    나이, 문화, 종교 등과 관련 학습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을 수정한다.

    내용 추가 혹은 삭제:

    정해진 시간에 사용하기에 너무 부족하거나 많은 내용을 추가하거나 삭제한다.
    내용의 재구성:
    교사가 생각하기에 더 적합한 순서로 단원을 재조정한다.
    빠진 내용 추가:
    어휘나 문법 활동 등의 중요한 내용을 추가하여 교수 할 수 있다.
    과제 수정: 
    연습문제나 활동에 추가적인 초점을 제공하기 위해 추가/ 변경할 수 있다.
    과제 확장: 연습문제에 포함된 연습이 불충분한 경우 추가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2. 교수 자료 개발 

    : 기관의 언어 프로그램을 위한 자체적인 교수 자료 개발한다. 교수 자료는 출판을 염두한 교재일 수 도 있지만 해당기관에서만 사용되는 인쇄물일 수도 있다.

     

    #교수 자료 개발의 장점

    • 관련성: 기관과 그 기관의 학생 특성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교수 자료를 개발할 수 있다.
    • 평판: 기관의 독립적인 교수자료를 개발, 사용하면 기관에 대한 평가가 격상된다.
    • 융통성: 기관 자체 개발 교수 자료는 상업 교재와 달리 개작/ 수정 요구가 훨씬 쉽다.

    #교수 자료 개발의 장점

    • 비용 : 좋은 교수 자료 개발에는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 질: 제작 자료가 상업 자료와 같은 수준의 디자인에 못 미칠 수 있다.
    • 훈련: 자료를 집필하는 집필진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3. 좋은 교수 자료의 요건

    : 좋은 자료는 교수 활동의 일부로 교사가 일반적으로 하는 많은 일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좋은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염두해야 한다.

     

    #교재 개발시 고려사항

    1.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2. 선행 학습을 상기시킨다.
    3. 다음에 배울 내용을 설명한다.
    4. 새로운 학습 내용을 설명한다.
    5. 개인 연습의 기회를 부여한다.
    6. 학습자에게 과제를 부여한다.
    7. 학습자의 자기 평가 기회를 부여한다.
    8. 학습자를 실제 언어생활에 노출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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