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준별 단계적 전개 모형
    한국어교육과정및교육설계 2020. 6. 25. 00:29
    반응형

    **출처 : 이 과목(본 카테고리)의 모든 내용은 안용준  교수님의 강의 내용과 교안의 내용을 필사 혹은 재구성한 것임을 알립니다**

     

    1. 균형적 모형 : 학습 단계를 초급, 중급,고급으로 구분하고
    내용을 구조, 의사소통, 전문 외국어 등으로 나누어 설계

     

    단계 초급 중급 고급
    내용 구조 영역 의사소통 영역 (문법보다는) 전문 영역/전문외국어
    언어 형태(문법에집중) -
    문법번역식 교수법
    형태적요소/ 기능, 담화 및 화술적요소
    -청각구두식교수법
    특수 어형 및 전문 교과 영역
    #균형적 모형
    학습의 순서 : 지식 - 이해- 적용
    • 특수어휘나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 외국어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 
      - 이민국에서 노동자들이 쓸 직업적 언어 능력을 교육하기 위한 목표였다.
    • 음운, 형태, 구문 - 구조의 복잡성에 근거하여 교수요목과 내용 제시 순서 설정한다.
    • 중급 -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 근거, 원어민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에 역점을 둔다.
    • 교사중심 수업
    • 대화문 암기, 문형 연습 (청각 구두식 교수법)
    • 학습 초기부터 듣고 말하는 활동 - 문법적으로 정확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반복 훈련
    • 초기단계- 일상생활 사용 표현, 빈도 높은 구문의 대화문을 학습, 출현하는 어휘는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2. 비례적 모형 -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형
    :언어 형태 & 의사소통

    •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
    • 수준별로 언어 형태와 의사소통 기능에 일정한 비율을 주어 동시에 학습하도록 하는 모형
    • 학습 초기 - 언어형태
    • 고급으로 갈 수록 -의사소통 능력 내용 확대 (그러나 고급에 전문적인 영역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명확하게 설정되지않았다.)
    • 외국어 교육의 목표가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에 있다.

    #대표적 교수법: 자연교수법 NATURAL APPROACH

     

    • 자연교수법 : 학습자의 요구 & 수준에 따라 이해/표현 기능을 신장시킨다.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습득,
      학문적 연구를 위한 기술 습득에 중점을 맞춘다.
    • 초보 단계에서는 전신반응 교수법 적용 
      : 이해 기능을 우선으로 습득하면 표현 능력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라 본다
       

    #비례적 모형의 특징

     

     

     

    1. 개인적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기술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대화에 참여하여 듣는다.
    광고를 듣고 공공 장소에서 정보를 교환한다.
    라디오, 티비, 영화 음악을 듣는다.
    메모, 개인적 서신, 표지판 광고문.
    서식을 읽고 완성
    취미로 글을 읽는다.
    1. 학문적 연구를 위한 기술
    교실에서 발표
    강의, 영화, 기타 시청각 자료의 내용을 듣는다.
    토론, 토의를 듣고 발표한다.
    교재를 읽는다.
    보고서 논문을 쓴다.
    문학 작품을 읽고 토론한다.
    시험 공부를 하고 시험을 본다.

     

    3. 부가적 모형의 개념 : 비례적 모형 +균형적 모형을 첨가

    • 초급 - 최소한의 형태, 최대 의사소통 기능 습득, 특정 언어 기능의 습득에 역점을 둔다.
    • 중급- 언어 형태, 의사소통 기능의 비율을 적절히 배분
    • 고급- 요구와 기대에 따라 외국어를 전문 영역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전개, 전문적 언어영역

     

     


     

     

     

    1. 산출 product 중심의 전개

    • 교과의 예상 결과를 구체적으로 진술 - 결과중심의 전개
    • 교수의 결과가 학습자 진단에 따라 다양하므로 의도된 교육과정의 실천에 앞서 예상 결과를 선정한다.
    • 예상되는 결과를 중심으로 교수
    • 구체적인 교육 목표의 진술이 중요하다
    • 교육목표의 산출은 지식 중심과 기능 중심으로 나눈다.

    산출 product 중심의 전개



    지식 중심의 진술 knowledge-oriented 언어 기능 중심의 설계 skill-oriented

     

     

     

     

    1. 지식 중심의 진술 knowledge-oriented

     

    • (교과 전체) 학습자가 알아야 할 지식을 산출로 보는 관점
    • 지식을 선정, 학습 기간동안 가르치는 내용으로 - 언어의 구조와 기능, 어휘 등을 수량적으로 진술한다.

      I.e. TOPIK1의 평가 기준: 기초 어휘 수 8,000개

     

     

    2. 과정(process) 중심의 전개

    • 교수가 수행되고 학습에 도달하게 되는 방법
    •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자가 하게 될 활동
    • 활동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겪는 문제해결과정은 학습을 유도하므로 유의미하다.

     

     

    #문제 해결의 과정 - 언어 학습 과정 내 문제해결 과정 역시 이와 유사하다. 

     

    1. 문제 인식
    2. 해결책 구상
    3. 관련정보 회상과 선택
    4. 가설 수립
    5. 잠정적 해결책 형성 및 배합
    6. 증명

    #과정은 언제 나타나는가?

    언어 내용의 구성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학습 활동 유형
    전체 프로그램과 관련되어 있다
    -새로운 주제나 학습 내용을 어떤 순서로 제시할 것인가

    내용 선택을 위한 준거
    : 중요성, 유용성, 흥미 등

    유용성- 배우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
    중요성-유용성-흥미가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같은 교육과정이라고 같은 결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교사의 능력에 따라 교육과정의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교사의 목표어 사용 능력,교수 평가 기술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지식 내용이 과정에 반영된다.

    교사는 학습자 기대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자료를 제공하며 평가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전달 할 만한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교사와 교재 내용의 통제력을 인정하는 관점 : 학생들의 오류에 대해 엄격,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쉽게 인정하지 않는다.
    교사가 정해준 내용과 책에 있는 내용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활동을 중시하는 관점 : 교재활동이 제공되더라도 학습자가 원하지 않으면 교사가 수정한다.

     

     

     

    3.학습자 중심 전개 모형

    • 19세기 페스탈로치, 프뢰벨
    • 아동들의 즉시 경험과 그 경험으로부터 나온 의미에 관심을 둔다.
    • 상황 속에서 학습자, 교육과정은 연결되며 내용은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생각하고 해결하는 도구이다.

    #. 개념 및 출현 배경

     

    이전- 언어학습 = 지식 체계의 습득

    학습자 중심 교육관 - 언어 기능 습득 과정

    :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은 경험적 교육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전개 방법

     

    1. 요구 분석 : 학생들의 요구분석, 객관적 요구 &주관적 요구로 나누어 요구 분석 실시한다.
      전체 과정이 진행된 뒤 다시 한 번 학생 수준과 요구에 맞춰 목표 , 내용이 재조정된다.
    2. 목표 및 내용 선정 : 내용 선정의 분명한 기준이 교재의 선정과 학습 활동의 지침을 제공, 평가에 도움을 준다.
      내용 목표를 분명히 하고 학습자가 목표를 세우게 함으로써 도달해야 하는 목표를 인식시킨다.
    3. 교수 학습 방법의 적용: 학습자와 타협, 양보하며 내용, 학습 활동, 교수 방법등을 결정한다.
    4. 평가
      -교과 수업 목표 달성 여부
      -학습 활동과 병행해서 실시되면 계획, 실행단계에서 최대한 여러 번 실행 (잦게) 될 수 있다.
      -비공식적으로 모니터하는 형태로 평가
      -교사, 학습자의 자기평가도 진행한다.

    학습자 중심으로 1,2,3,4가 순환적으로 설계된다!!

     

    장점 단점
    학습자 요구를 최대한 반영 - 목표 수립 가능
    진로나 요구에 맞게 내용, 방법 제시
    능력에 맞게 난이도 조절,
    교재 제작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능과 사용 어휘 선정이 가능하다
    평가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반영
    교육이란 ? 미리 정해 놓은 교육 목표가 있어야 하는데.... 목적이 불명확하다.

    연습할 수 있는 시간, 기회가 부족해지므로 보 현상이 나타난다. 교수 방법, 교수 내용등 과정적인 부분에 시간이 너무 많이 든다.

    연습 부족으로 학습자들의 중간 언어가 화석화되거나 발달이 멈추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