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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교육내용의 선정과 배열(2)- 교육내용의 선정
    한국어교육과정및교육설계 2020. 6. 25.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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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이 과목(본 카테고리)의 모든 내용은 안용준 교수님의 강의 내용과 교안의 내용을 필사 혹은 재구성한 것임을 알립니다**

     

    Q. 코스의 교육 내용을 정할 때는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을 최우선적으로 따라야 한다??

     

    A. 특정 코스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경우 해당 코스를 개설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한 개발자나 해당 코스에서 수업을 듣게 될 학습자의 요구 등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하여 코스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이를 따라 교육 내용을 정해 나가야 한다.

     

    1. 교육내용의 선정

     

    1. 코스의 이론적 근거 제시

    : 교육 내용을 선정하기에 앞서 코스의 이론적 근거에 대한 기술이 필요하다.

    -코스의 본질에 대해 간결한 문장으로 기술될 필요가 있다.

    -코스의 이론적인 근거: 코스의 신념, 가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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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구를 위한 코스인가?
    • 어떤 코스인가?
    • 코스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 교육 내용)

    코스의 이론적 근거의 내용은 두 세 단락으로 기술 -

    코스에서 일어나는 교수 학습의 유형 및 교육 내용에 대한 정당성을 뒷받침

     

    예) 취업 희망 성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코스의 이론적 근거 
    ; 이 코스는 다양한 일자리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한국어의 기본 어휘와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고 이를 통해 일상생활과 업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Q. 왜 이런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나?

     

    A.코스의 다양한 구성 요소 제시, 

    코스가 제시하는 학습 유형 강조,

    코스의 가치, 목적의 관점에서 구성요소의 일관성을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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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내용 선정 시 고려, 반영해야 할 사항

    • 코스의 이론적 근거
    • 교육 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
    • 교재와의 연관성 (상업용- 코스 이론적 근거, 가치와 잘 부합하는 교재가 있는지 여부가 중요 / 개발 교재)
    • 언어 정책(기관 정책, 국가 언어교육 정책 ) : 예) 대학 입학시 토픽 3급이상 요구
    • 언어 학습자의 요구
    • 교육과정 개발자의 생각 등

     

     

    #교육 내용 선정 계획 순서

     

    1. 시안을 짜고 여러 사람과 브레인스토밍 내용 기록한다.
    2. 가능한 주제 , 단원, 기술, 코스의 기타 구성단위등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예) 문법 - 현재 시제, 기능- 현재 감정 묘사, 주제-취미생활, 기술-시간적 순서로 전개, 과정-고쳐쓰기, 텍스트-수필
    3. 과정 개발자 간의 교육 내용에 대한 토의
    4. 제안된 교육 내용과 교육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 보완
    5. 교육 내용의 구체적인 모습이 담긴 시안 확정

    #교육 내용 선정 과정

    • 교육 내용이 담긴 시안 개발은 교수 요목 계획이나 교재 선정과 동시에 진행된다.
    • 교수요목 유형에 따라 교수 목표와 관련하여 교수 내용도 달라진다.

    예) 구조 중심 교수요목 : 어휘, 문법 항목 중심 교수 내용 선정
    의사소통 중심 교수요목: 언어 지식보다 <<<숙달도(기능, 유용성, 빈도)에 집중하여 내용 선정


    3. 교육 내용 선정

     

    1. 의사소통 중심 교수의 교육 내용 선정

     

    •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
    • 목표어에 관한 정확한 지식 습득 <<<< 유창성을 더 중요시한 내용 선정되어야 한다.
    • 언어 기능 vs 언어 내용 중 어떤 측면의 숙달도를 높이느냐에 따라 집중도와 강도가 달라진다.
    • 지식을 중심으로 네 가지 언어 기술을 모두 포함시킨다 - 말, 듣, 쓰, 읽
    • 음운, 문법, 어휘 ,문학 , 문화

    2. 과제 활동 내용의 선정

    • 언어 기능의 이해와 사용, 유창성과 정확성발달을 고려하여 과제 활동 선정한다.
    • 실생활에 가까운 것, 
    • 자율성
    •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3. 어휘 및 문법 선정

     

    • 학습의 범위 : 교육 과정 개발의 원칙, 교수요목 유형에 따라 다르다.
    • 단계별로 선정된 제한적 어휘/문법을 제시한다.
    • 어휘/문법 선택 기준 : 빈도, 유용성, 습득, 유용성 중 빈도와 유용성을 많이 고려한다.

     

     


     

     

     

    2. 교육 내용의 배열

     

    1. 난이도의 배열

    :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기준,

    : 단순~~~~~복잡한 항목으로

    : 쉬운~~~~~~~어려운 항목 순으로 배열하게 된다.
    - 난이도에 대한 내용은 책, 토픽 어휘/문법 목록을 찾아서 참고한다.

    - 난이도가 낮음? 사용 빈도가 높은 것, 형태가 단순하다.
    예) 이유를 나타나는 문법

    아/어서 < -(으)니까 <<< - 기 때문에 <<<<-는 바람에 <<<<<-는 탓에 <<<<<<-는 통에

     

    2. 시간 순서에 따른 배열

    교육 내용을 실세계에서 사건이 일어나는 순서에 따라 배열한다.

     

    예) 글쓰기 순서 : 

    1. 브레인 스토밍

    2. 초고 쓰기

    3. 교정

    4. 편집

     

    쓰기수업의 구성 : 

    1. 브레인 스토밍

    2. 쓰기

    3. 틀린 것 확인하기

    4. 고쳐쓰기

     

     

    예2) 일반적인 언어 기술의 습득 순서 :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교육 내용의 배열 순서 : 듣기 - 들은 내용에 대해 말하기 - 텍스트 읽기 - 주제에 대해 쓰기

     

     

    3. 학습자 요구에 따른 배열 : 학습자가 교실 밖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에 따라 배열한다.

     

    예) 사회적 생존 목적(이민자, 난민자 대상)의 언어 교육과정 

    1. 기본 문해 능력 2. 신분 규명 3. 돈 4. 쇼핑 5. 시간과 날짜 6. 전화 7. 건강 8.응급 상황 9. 방향 10.교통

     

    → 학습자의 삶에서 중요한 순서, 여러 주제와 관계 및 맥락화의 용이성에 따라 배열

     

     

    4. 학습순서(선수 학습)에 따른 배열 
    : 다음 단계의 학습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교육 내용을 배열한다.

     

    예) 목표활동 :복잡한 텍스트 읽기

    선수학습 : 단어 유추하기

    목표 활동 선수 학습
    복잡한 텍스트 읽기----------->  단어 유추하기
    교환 환불하기------------------> 물건사기

     

    5. 전체에서 부분으로, 부분에서 전체로 배열한다.

     

    예) 서론,본론, 결론의 단락 쓰기 연습(부분) -> 글 완성하기(전체)

    전체의 텍스트를 읽기(전체) -> 텍스트의 구성 요소 생각하기 (부분)

     

    6. 나선형 구조로 배열 : 학습한 내용을 순환적으로 반복하여 제시한다.

    자기소개

    초급  : 이름 국적 취미

    중급 : 이름, 자신의 성격, 성향에 대해 말하기

    고급: 자신의 직업, 전문적 능력 밝히기

     

     


     

     

    3. 코스 구조 계획

     

     

    1. 교수요목 틀 선정하기

     

     

    #교수요목 선정시 영향 주는 요인들

    1.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신념 : 교육과정
    2. 연구와 이론
    3. 일반적 관행
    4.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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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신념 
    : 교수요목은 말, 듣, 쓰, 읽 의 특성에 대한 생각과 신념을 반영한다.

     

    i.e. 교육과정 설계자가 말하기 중심교육을 지향 - 말하기 기술 중심의 코스를 계획하기 됨 - 상황적, 주제적, 기능적, 과제 중심적 교수요목을 중심으로 교수요목의 틀을 짜게 된다.

     

    2. 연구와 이론
    :응용 언어학 이론과 언어 사용 및 언어 학습에 대한 연구는 특정 교수요목 유형을 지지하는 제안을 이끌어 낸다.

    : 아무리 좋은 교수요목이라도 언어학적 이론을 근거로 하지 않으면 구성원의 동의를 구하기 어렵다.

     

    3. 일반적 관행 
    : 언어를 가르치는 일은 언어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실제 교수 경험을 축적하게 되고 - 이는 다양한 교수요목을 위한 기초가 된다.

     

    4. 경향

    :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접근법은 늘 변화, 국가적 또는 세계적 동향을 반영한다.
    :최근 학습자의 실제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목적을 두고 기능에 문법 항목을 연계시키는 경향이 강하다.

    - 이러한 교수요목을 기능중심의 문법 교수요목 등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2. 수업 구획 개발하기

    코스는 수업 구획 block 또는 부분 section으로 기획해야 한다 
    : 구획은 그 자체의 목적과 목표를 갖고 코스의 전반적인 목표를 반영한 순서다.

     

    : 이 단계에서는 ~~얼마나 배워야 하는지 = 조직적인 구조를 계획한다는 것은 적절한 구획을 선택하여 그 구획의 배열 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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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 구획 조직>

    1. 더 많이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코스 구성
    2. 쉬운~~~~~어려운 단계로
    3. 코스 전체의 일관성과 구조를 창출한다.

     

    학습단위modules 단원units
    자체 목표를 가진 완전하고 독립적인 학습 순서
    -120시간의 코스는 각각 30시간씩 4개의학습 단위
    일반적으로 단일한 교수 초점을 중심으로 계획된 수업들
    -200시간, 15-30개 단원
    학습단위의 목표는 코스 목표보다 더 즉각적, 구체적 성공적인 단원의 구성요소 :

    1. 길이 : 너무 많지 않게
    2.전개 : 하나의 활동은 효과적으로 다음 활동에 도달 
    3.일관성 : 단원은 전체적인 일과성을 가짐
    4.시간 안배 : 적절한 속도
    5.결과 : 목표를 성취
    각 학습 단위를 마무리 지으면서 성취감을 얻음

    예) 초급1/초급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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